검색어 입력폼

[북한학]남북통일에 관한 방안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3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100원 (30%↓) 3,000원

소개글

남북통일에 관한 방안에 관한
언급이 잘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2. 남북분단의 원인

3. 남북한 통일 정책의 변화 과정
(1) 1960 년대 남북 통일 정책의 비교
(2) 1970 년대 남북통일 정책의 비교
(3) 1980 년대 남북통일 정책의 비교
(4) 1990년대 남북통일 정책의 비교

4. 통일의 당위성

5. 통일교육의 목표
(1) 남북한 통일환경에 관한 객관적 판단능력의 신장
(2) 바람직한 통일 · 안보관 정립

6. 남북통일의 장애요인

7. 남북한 통일을 위한 방안
(1) 남북한 사이버협력 방안
(2) 남북한 경제협력을 위한 정책방향 제시
(3) 환경협력에 있어서의 정부의 역할 제시
(4) 단군 사상을 통한 민족적 공감대 형성
(5) 예상되는 남북체육교류의 변화
(6) 민주시민양성위한 남북한 새로운 시민교육필요
(7) 평화통일을 위한 ngo의 역할

8.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지금 새로운 역사적인 시점에 지난 기간을 회고해볼 때 우리민족의 역사는 식민과 분단이란 질곡에서 좌절과 고통 그리고 동족상잔이란 전쟁을 경험하였다. 그 결과, 해방에 이은 민족 분단은 동족간의 적대적 대립으로 점철되어왔으며 아직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지구상 분단되었던 국가들이 모두 통일을 성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민족만이 아직까지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있다. 그동안 우리 민족이 분단의 시작에서부터 통일과 민족 간의 대결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한 것만은 아니다. 여러 차례의 회담과 성명, 그리고 이산가족의 상봉 사업도 있었고 남북기본합의서를 채택한 바도 있었다. 그 과정에는 수없이 많은 화해와 협력을 위한 대화와 접촉이 있었고 통일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갖게 하였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분단 상황이 미해결의 과제로 남아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분단과 관련된 문제에서 우리가 자유로울 수 없을 뿐 아니라, 분단의 극복은 종국적으로 남과 북의 문제로서 우리가 자주적으로 해결해야 할 민족적 과제이다. 이와 더불어 책임을 묻자는 것은 아니지만, 식민과 분단의 역사 중심에는 외세가 자리하고 있고 아직도 그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분단 극복의 해법이 이들과의 관계 속에서 모색되어야 하는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새로운 시대를 앞두고 남북 관계를 비롯하여 동북아 국제 질서에 재편을 가져올 만한 변화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상황의 변화는 통일이란 민족적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우리에게 대처 여하에 따라 위기이기도 하며 기회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전개되어지고 있는 상황을 토대로 변화를 가늠하여 평화 정착의 기회로 활용하고 나아가 분단 극복의 길을 모색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2001 통일교육기본지침서, 통일부 (편).
2003 통일교육기본지침서,2003, 6.2 통일의 촉진·장애요인

김영윤·여인곤·황병덕, 『통일독일의 분야별 실태연구』 서울: 민족통일연구원, 1992.
· 김국신·김도태·여인곤·황병덕, 『분단극복의 경험과 한반도 통일1』, 한울아카데미, 1994.
· Gerlinde Sinn and Hans-Werner Sinn 저, 박광작·김용구·이헌대 공역, 『새로운 출발을 위한 전환전 략: 독일통일과 경제정책』, 서울: 도서출판 서울프레스, 1994.· 손기웅, “독일의 통일 및 군사 안보적 위상에 대한 전승 4개국의 입장과 서독의 대응”,『통일연구논총』, 제5권 1호. 1996.
· 송기도, “독일통일; 한반도에서의 적시성”, 『한국동북아논총』 1998.
· 정용길, “독일 통일 방식과 한반도 통일문제”, 『국제정치논총』 제 30집 1호. 19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