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료공학]알루미늄 합금의 석출경화와 냉간가공된 황동의 재결정 및 입도에 따른 경도변화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알찬 자료!!

목차

1. 석출 경화
1) 석출경화가 일어나는 구동력은 무엇인가?
2) G.P 1 Zone에서 구리의 편석이 어디서 일어나는지 고찰하고 석출변화에 따른 Al의 결정구조 변화를 기술하시오.
3) 석출경화와 분산강화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4) 석출이 많이 일어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이 있는가?

2. 냉간가공된 Cu 소둔
1) 냉간가공과 열간가공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 회복과 재결정의 구동력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둘의 차이점은?
3) 결정립 성장의 구동력은 무엇인가?
4) 금속과 합금의 재결정 온도를 상승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석출 경화
1) 석출경화가 일어나는 구동력은 무엇인가?
하나의 고체 속에 다른 고체가 별개의 상으로 되어 나올 때, 그 모재(母材:parent metal)가 단단해지는 현상. 일반적으로 합금은 그 성분 원소의 용해도가 온도에 의해 변화가 있거나, 모재가 어느 온도를 경계로 결정형(結晶形)을 바꾸기 위해 용해도가 감소하거나 한다. 그 때문에 과분(過分)으로 된 성분원소가 별개의 고체가 되어 나오게 되는 경우가 보통인데, 이것에 의한 경화를 이용해서 재료를 강하게 하여 공업재료에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수한 강·두랄루민 등의 강력한 알루미늄합금, 베릴륨구리 등의 강력 구리합금에 그 예가 많다. 예를 들면 스테인리스강 중에 Ph라는 기호가 붙는 것은 석출경화에 의한 처리를 했다는 뜻으로, 영어 precipitation hardening의 머리 문자이다.

2) G.P 1 Zone에서 구리의 편석이 어디서 일어나는지 고찰하고 석출변화에 따른 Al의 결정구조 변화를 기술하시오.
Al-Cu합금의 고용체를 시효 시킬 때 시효시간에 따라 경도가 증가하여 최고점에 도달하였다가 다시 감소한다. 이러한 현상은 시효중 조직변화와 관계가 있다. 저온에서는 고용체가 불안한 상태이므로 용질원자가 과포화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일 과포화고용체α는 궁극적으로 안정한 상태인 평형농도의 고용체α와 CuAl₂(θ)로 분해될 것이다. 이러한 반응은 확산에 의해 이루어진다. 시효의 초기단계에서는 합금이 용질편석영역 또는 clustering을 함유한다. 일반적으로 용질원자와 용매원자의 크기가 다르므로 용질이 편석 되면 국부변형이 생길 것이 예상된다. Guinier와 Prestone이 국부편석영역을 X선 방법으로 처음으로 찾아내었다. 그러므로 이 조직을 Guinier-Prestone zone 또는 GP zone이라 한다. GP zone으로 인한 국부변형으로 전위와의 상호작용이 생겨 전위의 이동이 어렵게 되어 경도가 증가한다. 시효가 더욱 진행되면 기지의 {100}면에 구리원자가 배열되고 경도는 더욱 증가한다. 이 조직을 앞의 GP zone과 구별하여 GP zoneⅡ또는 θ“상이라 한다. 한편 앞의 GP zone을 GP Ⅰ이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