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과학]과학공학기술기능차이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7.29 한글파일한글 (hwp) | 4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과학공학기술기능차이

목차

과학과공학
기술과 기능

본문내용

과학과공학

□ 과 학
○ 과학이란?
자연에는 인류가 살아 남기 위해 이해해야 하는 여러 규칙성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태양과 달의 주기적 운동은 지상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사건들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그러나 규칙성에 대한 단순한 이해가 과학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인식된 어떠한 규칙성은 단순히 인간의 지적 능력의 결과일 수 있다. 인간은 혼돈보다 규칙적인 형태를 선호하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것에 규칙성을 부여할 수도 있다. 진정한 규칙성은 자료에 대한 공정한 검토를 거친 후 세워져야 한다.
규칙성이 수학적으로 표현되어 자연의 법칙이 된 후에도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만족스럽지는 못하다. 어떤 이들은 진정한 이해는 법칙의 원인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인과관계(因果關係)의 영역에는 큰 불일치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양자역학은 근본적 인과관계에 의한 추구를 포기하고 수학적 기술(記述)에만 의존하고 있다. 반면 생물학은 분자·세포·유기체와 같은 실체들의 활동으로 생명현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인과관계가 존재한다. 그러나 인과관계와 설명이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지더라도 과학에서 허용되는 원인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이것은 과학사의 많은 부분에서 자연철학자들이 초자연적이고 신성한 힘에 호소해왔다는 사실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근대과학은 자연법칙에 제한되어 있고 초자연적인 것에는 의존하지 않는다. 그러나 합리적 신성(神聖)에 대한 믿음은 세계에서 합리적 질서를 볼 수 있게 해주었다. 그리고 몇몇 과학자들은 합리적인 자연세계에는 그것을 이끌어주는 어떤 합리적 정신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 과학의 역사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천문학이 가장 먼저 출현한 과학으로 보인다. 천문학은 종교와 의례적(儀禮的) 차원에서 깊은 관계가 있었고, 이에 따른 천문학연구의 강조는 수학의 성장을 촉진시켰다. 하늘의 변화는 지상의 중요한 변화를 예언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천문학과 점성술은 중국에서 국가들이 태동했던 BC 2000년경부터 정부체계 속에 자리잡고 있었다. 연금술(화학의 선조였던)·의학·지질학·지리학 등도 국가에 의해서 장려되었고 널리 번창했다. 높은 수준의 실제적 지식은 중국인들로 하여금 수백 년 동안 실제적인 문제를 다룰 때 어느 정도 수준을 유지하게 해주었다. 이러한 수준은 서양에서는 르네상스 시기에 와서야 도달되었다.
인도의 천문학은 실제적·종교적 일을 위한 달력의 제작에 이용됐다. 태양과 달의 운동이 강조되었고, 항성은 이러한 발광체(發光體)들이 가장 먼저 운동하는 배경으로만 여겨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