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고체역학]응력과 변형률 그리고 비틀림 변형

저작시기 2002.04 |등록일 2006.07.2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응력과 변형률 그리고 비틀림 변형에 대해 조사하여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 (Stress & Strain)
2. 비틀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기계나 구조물을 설계할 때에는 외력이 작용했을 때의 안정성을 고려하고 변형과 파괴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력의 종류와 크기에 따른 재료의 강도, 강성 및 부재의 안정성의 관계를 이론적, 실험적으로 구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기계나 구조물의 부재는 복잡한 형태를 가지며 작용하는 외력 또한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다. 때문에 여러 가정을 통해 부재를 단순화시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실험값과 비교하여 타당한 결과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이때 고체역학에서 다루는 재료는 등질(homogeneity), 등방성(isotropy)의 연속된 고체로 가정하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탄성변형(elastic deformation)의 범위에 대해 기술한다.

Ⅱ. 본론.
1.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 (Stress & Strain)
외력이 작용할 때의 재료의 변형을 모델링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응력과 변형률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응력(Stress)
물체에 외력이 작용하였을 때, 그 외력에 저항하여 물체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려고 물체내에 생기는 내력(internal force)으로 그림1과 같이 보의 양단에 외력이 작용하며 내력은 인장방향으로 수직인 단면 pq면에 균등하게 분포되고 그 총합은 외력 W와 같다.
이때 단위 면적당 작용하는 내력을 응력(Stress)라고 한다.
σ = P/A ( P : 외력, A : pq면의 단면적)
응력은 작용하는 외력의 종류에 따라 전단응력·인장응력·압축응력으로 나눈다. 전단응력은 단면에 평행인 응력(접선 성분)으로 접선응력(shearing stress)이
라 하고, 인장응력과 압축응력 단면에 수직인 응력(법선 성분)으로 수직응력 (normal stress)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