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대학생과 중.고등학생의 문화차이(소비문화차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너무 좋은 내용들이랑 자료가 있는 레포트라 내놓기도 아깝다는,,,,

소비문화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객관적인 부분을 위해서
통계자료나 신문기사등등 자료가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 중,고딩(학생)의 소비문화

(1)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
(2)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징
(3) 청소년 소비문화의 문제점

▷ 대딩(학생)의 소비문화

1) 대학생의 소비가치관 및 성향

2) 대학생의 소비생활 단면
⑴문화생활
⑵과감한 소비
⑶실용주의
⑷알뜰족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 중,고딩(학생)의 소비문화
(1)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

. 산업기술의 발달로 대량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물질적으로 풍족한 삶을 영위해 나간다. 물질적인 풍요로움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접하도록 하였고, 구매행동에 있어서도 수많은 상품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바탕 하에서 청소년 소비자는 다양한 풍요의 산물을 누리면서 기존의 세대와 다른 문화를 일궈내고, 이들 나름의 독특한 소비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그들의 소비규모와 범위는 점차 늘어나 독자적인 구매력으로 이제는 하나의 소비주체로 급부상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인지 발달적, 문화적, 행동적 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신체적 특성 - 청소년기에는 신체 및 운동 기능이 급격하게 발달하여 개인적 특성이 형성될 뿐 아니라 청소년기 전반에 걸쳐 현저한 성격 변화가 일어난다. 이때는 일상의 어느 시기보다 가장 건강한 시기이나 정서상 문제, 자아의식의 고양, 내성적 태도의 발생, 독립 의욕의 증대 등이 이루어진다.

심리적 특성 - 청소년기는 감정이 풍부하며 미적 욕구와 이성의 동경, 그리움 등의 정서가 고조되었다가 이성의 발달로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을 가지게 되면 허탈감과 실망감으로 돌변하기도 한다. 또한 자신이 성숙한 성인으로 행동하며, 모방을 하기도 한다.

정신적 특성 - 청소년기의 지적 기능과 사고는 정열적이고 적극적이긴 하나 현실생활에 기초를 둔 것이라기보다는 추상적, 관념적 이상적인 사회를 척도로 한 경향이 강하여 자기중심, 독선주의와 흑백 논리 및 극단적 사상에 빠지기 쉬우며 경험, 실증적 기초의 부족으로 주위의 감언이설, 선동에 휩쓸리기 쉽다.

사회적 특성 -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고 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새로운 교육관계가 나타나고, 집단에 대한 통합감이 생기고 소속집단으로부터 승인이 되고, 받아들여져 안정감을 찾으려는 욕구가 강하여 진다.

인지 발달적 특성 - 청소년 소비자는 아동 소비자보다는 부모의 영향을 덜 받고, 독립적으로 소비의 발생, 독립의욕의 증대 등이 이루어진다.

행동적 특성 - 청소년층은 호기심이 많고 지적 욕구와 흡수성이 강하고 모방과 민감성, 과격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의 행동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성보다는 감정의 본능에 집착하여 내용보다는 겉모양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자신은 남과는 뭔가 하나라도 달라야 한다는 개성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유명상표, 제품선호의 구매행동을 보인다. 넷째, 청소년기는 외모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특성을 표현하고자 유행이라는 표면적 변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유행이 아닌 것에는 가치를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참고 자료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정보화실태조사보고서」2003 통계자료 ☞ 137 쪽
2004-09-25 한국경제신문 』
온라인 게임 시장 동향 보고서,2000년 이종옥 』
[스포츠조선 2005-08-03]
뉴스메이커[IT매거진2005.07.08]
[한국일보 2005-06-19]
[세계일보 2005-05-20]
[한겨레2002-10-10]
[한국경제 2005-10-15]
[세계일보 2004-07-2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