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기호학]한국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호학적 방법론- 무형문화재 76호 택견의 디지털 콘텐츠화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8 | 최종수정일 2018.06.1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국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호학적 방법을 연구한 논문입니다

목차

1.들어가는 말
2.문화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3. 문화 콘텐츠 기획 플래너의 기획 프로세스
4. 거시콘텐츠(macro content)와 미시콘텐츠(micro content)
5. 문화 콘텐츠의 컨셉 설계와 의미생성모델
6. 문화 콘텐츠와 인문학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저장되고 축적된 지식이 아니라 기존의 지식을 새롭게 가공하고 재배열할 수 있는 능력,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가공하여 유통시키는 능력이 필요한 시대이다. 이와 같은 능력은 결국 지식정보를 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에 달려있다.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유통시키기 위해서는 방대한 정보를 수집․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학제간의 다양한 분석 방법론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과 지식정보를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습득하는 것이 새로운 콘텐츠 개발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세계화와 정보화에 따라 인적․물적 자원의 교류가 자유로워지면서 국경의 의미가 점차 사라지고, 민족의 정체성이 퓨전화 되다보니 전통 문화와 역사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민족의 정체성과 우수하고 독창적인 우리 문화의 존재가치를 확인하고 미래의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는 문화 콘텐츠 개발과 문화 교육에 집중해야할 시기이다. 따라서 문화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학제간의 다양한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화 기호학은 문화유산에 대한 문화원형을 연구하고, 멀티미디어 출판 산업을 육성하고, 지리정보, 미디어 문화 교육 등의 다양한 미디어 문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유통시키는데 분석 방법론의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다. 문화 콘텐츠의 기획 단계에서의 문화 콘텐츠의 소스를 개발하고, 컨셉을 설계하여 산업화를 모색하는 총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즉 문화 콘텐츠의 소스 개발을 통한 콘텐츠의 컨셉을 설계하고, 산업화를 위한 총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데 공헌하고 있다. 기호학의 분석방법론이 문화 콘텐츠를 분석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기획하는데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 기호학의 분석도구를 활용한 문화 콘텐츠의 기획력을 바탕으로 콘텐츠의 소스 개발과 기획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유사콘텐츠를 비평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의 목적은 문화 기호학의 분석방법론을 활용하여 무형문화재 76호로 지정된 맨손무예택견의 디지털 콘텐츠화에 대한 기획 프로세스를 통하여 한국 문화 콘텐츠 개발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는데 있다. 즉 택견은 고려시대에는 무신과 왕들의 유희용으로, 조선시대에게는 군사선발 시험과목으로 그리고 조선중기 이후부터는 마을 대항 시합으로 구한말까지 이어오다가 일제 강점기에 와서 그 맥이 단절되었다. 택견은 2000년간 이어져 내려온 우리민족의 전통무예이며 민속놀이로서 문화원형의 보존 가치와 대중화가 필요한 전통 문화이다. 따라서 택견에 내재된 동작과 가락, 리듬, 스토리 등을 디지털 콘텐츠화 하여 전통무예인 택견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그에

참고 자료

Aumont Jacques,1990,《L`image》, Paris: Nathan.
Careme M. A,1981,,《L`art de la cuisine francaise au 19 siècle》, Paris: Kerangue et Polles.
Fontanille Jacques and Claude Zilberberg,1998,《Tension et signification》, Paris: Mardaga.
Gianfranco Marrone,1998,〈Réception et constitution de l`objet du goût chez Brillat-Savarin〉, Nouveaux actes sémiotiques, Limoges: Pulim.
Greimas A.J and Fontanille. J,1991, 《Sémiotiques des passions. Des états de choses aux états d`âme》, Paris: Seuil.
Metz Christian,1990,《Christian Metz et la theorie du cinema》, Paris: Merdiens Klincksieck.
Rene Girard,1961, 《Mensonge et romantique et verite romanesque》, Paris: Bernard Grasset.
박인철,2003,『파리학파의 기호학』, 민음사
장마리 플로슈, 박인철 역,1994,『조형기호학』, 한길사
김성도, 박여성,2000,「아르스 클리나에」,한국텍스트언어학회
백승국,2001,『극장에서 퐁듀먹기』, 디자인 하우스
2002,「영화 속 음식기호를 찾아서」,소명 출판사
2003,「식료품 진열장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한국기호학회
2003,「이문열의 소설 시인의 정념 기호학적 분석」, 고려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2003,「미디어 속의 술 문화 콘텐츠와 미디어 교육」, 한국 언어문화교육 학회
2004,「문화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호학적 분석방법론」, 한국기호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