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루소와 페스탈로찌의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루소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을 한국의 교육실태에 비추어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한국교육의 현실태
Ⅱ. 본 론
1. 루소
1) 생애
2) 교육의 목적
3) 루소의 생활교육
4) 루소의 영향

2. 페스탈로찌
1) 생애
2) 교육사상
3) 가정교육
4) 생활노작교육

3. 사상비교
1) 인간관
2) 교육관

Ⅲ. 결 론
― 현 교육의 반성 및 인성교육의 필요성

본문내용

이놈의 나라는 왜 이렇게 좁아 터졌는지..숨이 콱콱 막힌다. ‘백 없고 줄 없고 돈 없으면 능력이라도 있어야지’ 라는 말이 지금은 현실로 느껴지기 시작했다. 특히 정보화 사회라고 해서 눈만 깜빡이면 순식간에 수천 수만 건의 정보가 쏟아져 나오는 요즘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기엔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남보다 더 많은 정보를 획득하고 배워야 한다. 이 작은 나라에서 오로지 살아남을 길은 출세하는 것뿐이라는 것이다. 그러한 생각들이 우리를 학벌위주의 사회로 몰고 가고 결국 명문대만을 위한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수도권지역의 명문대를 나오지 않고서는 웬만한 출세가도를 달리기는 어렵다는 우리의 잘못된 의식이 가져오는 폐해는 우리네 아이들을 더욱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는 실정이다. 6살도 안 되는 어린아이가 학원스트레스에 우울증이 걸리고 별난 엄마들의 지나친 교육열에 그때나이로서 누려야할 자유를 즐기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든지 교육이 중요하지 않았을 때는 없었지만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점에서 교육은 더욱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어느 때보다도 지금의 교육열은 뜨겁고 많은 부모들은 학교교육만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각종 사교육에 몰두하고 있다. 그리하여 사교육으로 지출되는 금액은 천문학적인 수치에 이른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지만 현대의 교육은 정신적 도덕적인 면에서 인간답게 살게 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경제적 정치적인 면에만 관심이 있는 듯 하다. 그래서 현대교육은 인간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수단으로 전락시켜 기능적으로만 다루고 있으며 전인교육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진학교육과 취업교육만을 제일로 두게 되었다. 전인교육의 결핍은 교육현장에서 여러 가지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성적비관자살, 왕따, 학원폭력 등의 문제들로 학교는 얼룩지게 되었고, 급기야는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과 특성교육 그리고 학교교육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대안학교가 생겨났다. 그리고 학교를 벗어나는 사람도 있으며 홈 에듀케이션이라는 이름 아래 가정에서 교육하는 삶도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교육에 대해 다시 한 번 살펴보고 교육에 관한 올바른 생각을 세우기 위해 다음의 교육자-루소와 페스탈로찌-들의 사상을 통해 우리의 교육현실을 반성해 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