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서양 철학자 총정리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3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서양 철학자 총정리 했습니다. 51명
편집상태 A급입니다.
철학공부하시는 분들 많은도움이 될것같습니다.

목차

Ⅰ.서양의 철학자들

본문내용

45. 피타고라스 Pythagoras (B.C.571~B.C.496)

수학자, 신비가 입니다. 우리에겐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피타고라스는 그 개인보다도 피타고라스교단이라는 신비집단이 더 유명합니다. 유명한 피타고라스의 정리도 피타고라스 개인이 한 것이 아닌, 피타고라스 신자가 증명한 것이라고도 합니다.
피타고라스 교단은 만물의 원리를 수(數)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수학에 몰두했으며 영혼불멸과 윤회사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만물에 깃들어 있는 수에 주목했는데 음계가 악기 현의 비례에 따라 결정된다던가 하는 등의 것을 발견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들의 우주관은 독특한 면이 있었는데 우리가 사는 지구를 중심이라 생각하지도 않았고, 태양이 중심이라고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우주 중심에는 커다란 불덩어리가 있는데 그 불을 중심으로 천체가 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피타고라스 교단은 종교의 성격을 띠고 있는 만큼, 일종의 교리 같은 규칙이 있었는데 그 규칙을 지키기가 무척 어려워 이탈하는 자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 규칙에는 이러한 것들이 있었습니다.
1. 콩을 삼가라.
2. 떨어뜨린 물건을 주워서는 안 된다.
3. 흰 수탉을 건드려서는 안 된다.
4. 빵을 뜯어서는 안 된다.
5. 빗장을 넘어서는 안 된다.
6. 쇠붙이로 불을 휘저어서는 안 된다.
7. 한 덩어리 빵을 먹어서는 안 된다.
8. 꽃다발의 꽃을 뜯어서는 안 된다.
9. 되(斗) 위에 앉아서는 안 된다.
10. 심장을 먹어서는 안 된다.
11. 높은 길로 다니지 말아야 한다.
12. 제비가 지붕을 나눠 쓰지 못하게 해야 한다.
13. 냄비를 불에서 꺼내었을 때, 그 자취를 재속에 남겨두지 말고, 그 흔적을 저어서 없애야 한다.
14. 불빛 곁에서 거울을 보지 말아야 한다.
15.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에는 침구를 함께 말아서 잔 흔적이 없게 해야 한다.

46. 마틴 하이데거 Martin Heidegger (1889~197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