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철학 춘추전국시대 여씨춘추]여씨춘추 여불위 계春紀第二 끝 봄달기 제2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 진(秦)나라의 재상 여불위(呂不韋 : ?~BC 235)가 선진(先秦)시대의 여러 학설과 사실(史實)·설화를 모아 편찬한 책.

26권. 진나라 장양왕(莊襄王)의 즉위에 공을 세우고 시황제(始皇帝) 초기까지 재상으로 재임했던 여불위가 식객 3,000명에게 저술을 맡겨 편찬했다고 하는데, 일종의 백과전서라 할 수 있다. 후대의 가필도 약간 포함되어 있다. 〈십이기 十二紀〉·〈팔람 八覽〉·〈육론 六論〉으로 구성되어 있다. 〈십이기〉의 춘하추동(春夏秋冬)에서 `여씨춘추`라는 명칭이 생겼으며, 〈팔람〉에서 이름을 따 `여람`(呂覽)이라고도 한다. 〈십이기〉는 4계절의 순환과 만물의 변화, 인사(人事)의 치란(治亂)·흥망·길흉의 관계를 기록하고 있다. 〈팔람〉은 유시(有始)·효행(孝行)·신대(愼大)·선식(先識)·심분(審分)·심응(審應)·이속(離俗)·시군(恃君) 등 8부로, 〈육론〉은 개춘(開春)·신행(愼行)·귀직(貴直)·불구(不苟)·사순(似順)·사용(士容) 등 6부로 되어 있다. 도가(道家)·유가(儒家)·법가(法家)·음양가(陰陽家)·농가(農家) 등의 여러 설과 시사(時事)를 수록하고 있어 선진시대의 사상사 등을 연구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자료이다. 주석서로 윤중용(尹仲容)의 〈여씨춘추교석 呂氏春秋校釋〉 등이 있다.
여씨춘추 여불위 계春紀第二 끝 봄달기 제2 원문 및 한글번역

본문내용

罘(사슴그물, 그만하다 부; 罓-총9획; fú)
羅(새그물, 깁, 벌릴 라{나}; 罓-총19획; luó)
網(그물의 일반적인 이름, 무늬, 규칙 망; 糸-총14획; wǎng)
餧(먹일, 기르다, 잡다 위; 食-총17획; weì)
이 계춘월에는 물과 땅의 관리에게 명령하여 말하길 때맞춰 비가 내리게 하고, 하수가 위로 오르게 하고 나라와 도읍을 순행하고, 두루 고원과 들을 보고, 제방을 수리하고, 도랑을 인도하여 준설하고, 도로를 개통케 하고, 막힘이 없게 하고, 사냥함에 족대와 주살 그물을 사용하고, 짐승을 잡는 약은 천자의 12문 중에서 서쪽, 남쪽, 북쪽의 9문으로 나가지 못한다.
是月也, 命野虞, 無伐桑柘.
野虞: 목재를 주관하는 관리
柘(산뽕나무, 산상, 적황색 자; 木-총9획; zhè).
이 계춘월에는 야우에게 명령하여 누에치는 뽕나무와 산뽕나무는 벌채하지 못하게 한다.
鳴鳩拂其羽, 戴任降于桑.
우는 비둘기에 그 깃을 떨쳐서 올라가고 대임[뻐꾸기]는 뽕나무에서 하강한다.
具栚曲[竹+豦]筐, 后妃齋戒, 親東鄕躬桑, 禁婦女無觀.
栚(누에 시렁대,나무이름 짐; 木-총10획; zhèn): 망치
曲: 잠박(蠶箔)ꃃ〖농업〗 =누에 채반.
[竹+豦]: 바닥이 둥근 대그릇 거,
筐(광주리, 침상, 비녀 광; 竹-총12획; kuāng): 바닥이 네모난 광주리
망치와 누에채반과 광주리를 갖추고 후비가 재계하면서 친히 동쪽으로 향하여 몸소 뽕나무 누에를 치고 부녀들이 일 없이 노는 것을 금지하게 한다.
省婦使, 勸蠶事, 蠶事旣登, 分繭稱絲效功, 以共郊廟之服, 無有敢墮.
省: 줄이다.
使: 事와 같다. 다른 일을 줄이고 누에 치는 일에 몰두토록 권면한다.
登(오를 등; 癶-총12획; dēng): 완성된다.
分繭: 고치의 질을 평가하다.
繭(고치, 이어지다 견; 糸-총19획; jiǎn)
稱絲: 실의 양을 달아서 평가하다.
效功: 성적을 평가하다.
共: 供(이바지할 공; 人-총8획; gōng,gòng)과 같음, 공급하다.
郊(성 밖, 국경 교; 邑-총9획; jiāo): 하늘에 제사지내는 일
廟(사당 묘; 广-총15획; miào): 조상에 제사지내는 일
墮(떨어질 타; 土-총15획; duò,huī): 惰(게으를 타; 心-총12획; duò,huī)와 같음.
부녀들의 사역을 덜고, 누에치는 일을 권고하여 누에일이 이미 완성되면 고치를 구분하여 실의 양을 달아서 공로를 평가하여 하늘 제사와 종묘의 복장을 공급하니 감히 게으름을 피움이 없다.
是月也, 命工師, 令百工, 審五庫之量, 金鐵、皮革筋、角齒、羽箭幹、脂膠丹漆, 無或不良.
幹: 桿(杆(나무 이름 간; 木-총7획; gān,gǎn)의 俗字; 木-총11획; gǎn,gān)과 같음, 화살대
이 계춘월에는 공사에게 명령하고 모든 공인에게 시켜서 5곳간의 수량을 헤아리게 하니, 쇠와 철이 한 곳간을 이루고, 피혁과 근육이 한 곳간을 이루고, 뿔과 치아, 깃과 화살대가 한 곳간을 이루고, 비계 아교 붉은 옷칠이

참고 자료

여씨춘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