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아미노산 단백질]아미노산 및 단백질의 영향과 보조식품 조사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3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미노산 및 단백질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조사했고, 제품모두 사진 찾아서 첨부했구요.직접 사진 찍은 것도 있습니다. 사진 아주 많구요. 쳬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아미노산, 단백질 보충제의 정의
2)아미노산, 단백질 보충제의 용도
3)운동 시 아미노산, 단백질 보충제가 쓰이는 이유

Ⅱ. 본론 (고찰)
1)스포츠 음료, 성장기 아동의 우유, 의료용도 등의 아미노산, 단백 질 보충식품
-각 아미노산의 기능 및 고찰
2)운동선수의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식품
(1)탄수화물/ 단백질(체중 체력)
(2)단백질(근육)
(3)아미노산(근육 근력)
-각 아미노산의 기능
-각 아미노산의 효능의 거짓or진실
-단백질 과다 섭취시 문제점
-개별적인 아미노산 섭취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안전한가?)
-전체적인 보충식품에 대한 고찰

Ⅲ. 결론
-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1)아미노산, 단백질 보충제의 정의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기본 성분으로 피로회복 및 콜레스테롤 저하, 당뇨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신체를 약알칼리성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양질의 단백질이 골고루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인데, 피곤에 지치고 소화기능이 저하된 현재인의 몸 상태에서는 충분한 흡수를 기대하기 어렵다. 하지만 최근 등장하고 있는 아미노산 음료는 단백질이 분해된 상태이기 때문에 흡수가 빨라 `아마노산` 섭취의 새로운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고, 이러한 이유로 아미노산보조식품이 계발되고 있다.

2)아미노산, 단백질 보충제의 용도
일반 식품에서는 단백질이 많이 든 식품이라 할지라도 원하는 양까지의 단백질을 얻기 힘들며 원하는 아미노산만이 든 식품을 고르기도 힘들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의 우유, 또는 스포츠 음료, 의료용도, 근육, 근력을 키우는 데에 보충제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스포츠 보충 식품제는 식사에 추가적으로 단백질을 공급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분말형태로 사용해왔으나 이러한 제품은 원래 형태의 단백질 보충은 다른 음식원에서 얻어지는 단백질 이상의 효과를 보이지 않고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고단백음식인 분말우유, 저지방우유, 계란 과 같은 자연식품에 비해 싸지만 상업적인 보충제는 식사에 추가적인 단백질이 함유되는 것을 확실하게 하기 위한 바쁜 선수들에게는 편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3)운동 시 아미노산, 단백질 보충제가 쓰이는 이유
근육은 운동을 하면 근 섬유의 상처를 입고 그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근육이 성장하는데 그때, 즉 상처를 치유할 때 주로 쓰는 영양소가 단백질이다. 따라서 근육을 좀 더 잘 자라게 하려면, 단백질이 든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닭 가슴살, 참치, 계란, 육류 등의 음식이 있는데 근육발달 보충제라고 해서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전문적인 식품도 있다. 종류로는 이코노웨이프로틴, 맥스웨이, 퓨어웨이프로틴스택 등이 있는데 그것은 대부분 가루로된 펩타이드 성분의 단백질로서 고기, 달걀, 감자 등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보다 분해 흡수가 빠르게 하기 위해 섭취하는 것이다. 단백질은 근육을 구성하는 기본요소이기 때문에 근육발달에 많은 도움을 준다. 단백질은 체내에 흡수함에 있어 10~20%의 흡수율을 보이기 때문에 펩타이드까지 분해된 제품을 주로 이용한다. 또한 아미노산보다는 단백질이 소화, 흡수가 쉽게 된다.
또한, 단백질의 이상적인 운동능력에 대한 잠재적인 중요성을 감안하여 단백질 영양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향상 보조제가 능력 향상을 위해 사용되어 왔다. 체중을 늘리고 웨이트 트레이닝에 임하거나 강한 지구력 운동을 하는 선수들은 단백질균형을 유지하거나 높이기 위해 RDA보다 약간 많은 단백질을 필요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