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교육]소비문화의 신양극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 소비자 교육 방안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비문화의 신양극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 소비자 교육 방안에 대해
쓴 레포트로 A+ 받은거예요~

목차

Ⅰ 서
Ⅱ 개념
Ⅲ 원인
Ⅳ 문제점
Ⅴ 소비자 교육방안
Ⅵ 결

본문내용

Ⅰ 서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문화도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는 꼭 필요를 위한 생필품의 소비가 주된 소비였는데 비하여, 요즘에는 자신의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에 더 가치를 두는 소비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요즘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 소비문화의 신양극화 현상을 알아보고, 그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며, 이에 따른 소비가 교육방안에 대하여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Ⅱ 개념
소비문화의 신양극화란 종래의 소득수준별 소비 양극화화 대변되는 부정적 의미보다는 가치소비를 근거로 해 다양한 소비행태가 동반 성장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런 소비시장의 특징으로 "감성적 만족을 추구하는 품목엔 기꺼이 지갑을 열 수 있다"고 본 반면 생활필수품에 대해서는 실용성을 중시하는 가치소비가 두드러질 것이다.
실제로 자기표현에 사용되는 핸드백, 악세사리 등`장신구`의 물가지수는 최근 5년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반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내복`, `가정용 기구` 등의 물가지수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거나 오히려 감소해 선택적 소비 성향이 두드러진다. 뿐만 아니라 중대형 차량 판매 호조, 명품의류에서나 사용되는 `블랙라벨`을 도입한 핸드폰이 인기를 끄는 것과같이 프리미엄 제품군 성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실용주의 소비도 지속될 전망이다. 저가화장품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되며, 저가격 노트북, MP3플레이어 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구가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문화의 신 양극화를 주도하고 있는 감성소비자는 감성적 만족을 위한 소비에 지출을 중시하는 특성을 보이고, 감성 제품에 대해서는 디자인 ∙ 브랜드 ∙ 희소성 등을 중시하는 반면, 그 밖에 물품에 대해서는 철저히 가격 ∙ 품질 등 실용성을 중시한다.
최근 소비는 단순히 쓰고 소비하는 행태를 벗어나 심리적 만족을 얻고자 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