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재료]단열재의 종류와 분류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축물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단열재의 원리와 성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서론-본론-결론 구성으로 되어 있고 각각에 대한 사진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단열의 원리
-단열재의 종류
-건물의 단열설계 원칙
3.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건물의 에너지소비량은 국내의 전체 에너지소비량 의 약 정도를 차지하며, 이처럼 높은 주원인의 하나로 부실한 외피단열을 들 수 있다. 대부분 건물의 단열은 내단열을 적용하고 있지만, 최근 에너지 절약 차원의 경제적인 측면과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의 차원에서 외단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처럼 건축물의 단열성능은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보전하여 에너지소비를 절감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외부환경에 대해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조성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지금부터 건축물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단열의 원리 및 단열 성능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단열의 원리
단열을 하는 주된 목적은 건물로부터의 열손실이나 열흡수를 억제하여 냉난방장치의 용량을 줄이고 연간 냉난방 에너지 소비량을 절약하는 것이다. 또 다른 단열의 목적은 실내의 표면을 따뜻하게 하여 이슬이 맺히는 것을 방지하는데 있다.
단열의 효과가 가장 높은 재료는 정지된 공기로 상온 20℃의 경우 열전도율이 0.0220㎉/mh℃로서 어느 단열재보다 가장 좋다. 따라서 공기를 이용한 기포콘크리트나 발포 폴리스틸렌 등과 같은 재료는 단열재의 기본이 된다.

1) 공기층의 단열효과
공기층의 열전도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건축물의 외피구조체 내부에 중공층을 형성하여 구조체의 단열성능을 높인다. 이것은 공기의 비열이 다른 건축 재료에 비해 현저히 낮은 점을 이용하여 구조체의 열저항을 높여주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때의 공기층의 열 저항은 공기층 내부에서의 전도와 대류 및 복사에 의한 열전달에 의하여 형성된다. 공기층이 기밀화 되어 있을 때 단열효과는 크지만 구조체의 균열 및 틈새에 의해 기밀성이 떨어지면 단열효과는 급격히 저하된다. 공기에 대한 기밀성의 상태와 마찬가지로 구조체내의 공기층의 두께도 공기층의 단열에 영향을 미친다.
복층유리(pair glass)이 경우 내·외의 유리사이에 공기를 충진하는 것보다 공기보다 열전도율이 낮은 아르곤 가스를 주입할 때 열관류율이 낮아지므로 단열효과가 높다. 그러나 유리창의 간격이 넓어질수록 열관류율은 낮아지나 유리창의 간격이 2㎝ 이상이 되면 거의 같은 단열효과를 나타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