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존키츠]존 키츠(john keats)의 생애와 문학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존 키츠(john keats)의 생애와 문학

목차

Ⅰ. 19세기 시대적 배경 및 사상

Ⅱ. Odes에 나타난 미와 진리의 추구

본문내용

26년이라는 생애 가운데 4년이라는 짧은 삶을 살았던 존 키츠(John Keats, 1795-1821)는. 영국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시인으로서 손색이 없는 독창적인 작품을 많이 남겼다. 같은 낭만주의 시인이었던 윌리엄 위즈워드(William Wordsworth, 1770-1850), 조지 고든 바이런(George Gordon, Lord Byron, 1788-1824), 퍼시 비쉬 셸리(Percy Bysshe shelley, 1792-1822)처럼 시의 기본 사상을 인본주의(Humanism)에 두었다. 그러나 키츠를 제외한 낭만시인들이 본인이 원하든 원치 않았든, 민주주의 혁명의 이념과 정치, 사회개혁에 직접 참여하거나, 독립운동을 고취하고 이상사회 건설을 지지하기도 한 것에 비해, 키츠는 오직 순수한 시인의 외길만을 고집했다. 키츠는 독단적이거나 이념적, 혹은 초현실적인 세계를 추구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인본주의에 기본을 둔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옛 그리스의 고전 등을 통해 사물의 미를 추구하고, 그 미를 변치 않는 진리와 동일시하는 주제가 담긴 시를 썼다. 예를 들어, 워즈워드가 위대한 자연의 감상적 미로 그의 시의 영역을 구축했으며, 사무엘 테일러 콜리지(Samuel Taylor Coleridge, 1772-1834)가 현실세계가 아닌 초현실세계를 추구했다면, 키츠는 시를 통해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미와 진리의 추구’를 시의 주제로 삼았다.
키츠가 활동하기 시작하던 19세기 초는, 이성과 규칙을 기준으로 삼았던 형식주의가 퇴조하고, 개혁과 혁명이 뒤따르는 급진적 변화의 조짐이 뚜렷하던 시기였다. 특히, 문학에 있어서 산문이나 희곡보다는 시가 이와 같은 새로운 주류에 적극 편승하여 규격화된 형식과 기준을 버리고 인간 본연의 감성을 중시하는 내용을 표현하였다. 넓은 의미의 낭만주의 시대는 18세기말부터 차츰 움트기 시작하여 1832년까지 지속된 약 34년 동안의 시기를 말한다. 초기 낭만시대는 로버트 번즈(Robert Burns, 1759-1796)와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 1757-1827)같은 서정적 감성을 지닌 시인이 주도했다. 이들에 의해 고전주의의 전통과 엄격함 속에서도 인간 감성을 드러내는 시가 하나 둘씩 출현하기 시작했다. 키츠의 문학이 태동하기 전인, 1798년은 낭만주의의 원년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낭만주의 문학의 선언문이라 불리는 「서정적 민요집(Lyrical Ballad)」이 20대 중반의 젊은 시인이었던 워즈워드와 콜리지에 의해 출판되어 낭만주의 시대의 개막을 알렸기 때문이다. 「서정적 민요집」에서 워즈워드는 프랑스 혁명의 강력한 지지자로서 인간과 자연에 대한 감상적 아름다움을 그 당시로서는 매우 독특하다고 여겨지는 평이한 시어를 사용하여 작품 속에 표현하였다. 키츠는 이처럼 자연을 감상적으로 보는 워즈워드의 시풍을 그대로 모방하여 시를 쓰기도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