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신라문학]향가 정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향가에 대한 전반적을 특징을 소개하고 25수를 모두 정리했습니다.

목차

1. 향가의 명칭과 기원
2. 향가의 형식
3.향가 문학의 특징
4. 향가 작품의 개관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향가의 명칭과 기원

향가라는 명칭이 뜻하는 바 의미는 외국의 노래, 이를테면 중국시가나 범패에 대한 우리의 노래를 가리킨다. 우리의 사상 감정을 읊은 것이면 모두 향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향가의 범위는 매우 넓고 포괄적이다. 곧 어느 시대, 어느 계열의 작품이든, 또 어떤 문자로 표기되었든 그것이 우리의 시가라면 일단 향가라는 명칭으로 부를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문학사에서 거론되는 향가라는 명칭의 의미는 그처럼 막연하고 모호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극히 제한된 범위 안에서만 통용되는 고정적인 학술용어로 굳어져 있다. 즉 향가는 향찰이라는 특수문자로 표기된 신라시대만의 노래만을 가르키는 이름이다. 한국 시가문학의 여명기를 장식하고 있는 이 향가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도합 25수가 전해오고 있다.
우리는 구전가요가 아닌 기록가요로서 향가가 최초로 성립된 연대는 유리왕 5년이고, 그 작품은 <도솔가>이며, 또 ‘차사사뇌격(嗟辭詞腦格)’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처럼 1세기 초에 <도솔가>로부터 출발된 향가는 그 이후 형식과 내용 양면에 걸쳐서 서기 6세기 전반 융천사의 <혜성가>에 이르러 10구체라는 완성된 시형태를 낳게 되었다.


2. 향가의 형식

향가의 형식은 음악적 형식과 문학적 형식으로 나누어진다. 전자는 향가가 노래로 불려졌으며, 그 곡명이 <삼국사기> 악조에 다양하게 전함을 근거로 하나, 그 자세한 형식은 알 수 없다. 다만, <삼국유사>에 전하는 향가가 일정하게 분절(分節)되어 수록되어 있는데, 그 분절양상이 문학적인 형식 분절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이것이 곧 음악적 형식에 의한 분절임을 추측하게 한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서동요〉·〈헌화가〉·〈도솔가〉는 3구로, 〈풍요〉는 4구로, 〈우적가〉는 6구로, 〈제망매가〉·〈안민가〉는 8구로, 〈모죽지랑가〉·〈혜성가〉·〈원왕생가〉는 9구로, 〈찬기파랑가〉·〈도천수관음가〉·〈원가〉는 10구로 분절되어 있다 (단, 처용가는 분절되어 있지 않음.). 여기에서 보통 감탄사로 된 낙구(落句)는 독립구로 계산에 넣지 않은 것이고, 또〈원가〉의 경우 후 2구가 망실되었으므로 12구로 그 형식을 생각할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