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자궁하수직장류방광류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입니다.
질병은 자궁하수직장류방광류입니다
A+ 맞은 과목이고요

목차

Ⅰ. 문헌고찰
1. 자궁하수
2. 직장류
3. 방광류
4. 자궁절제술

Ⅱ. 자료수집
1.간호력

2.건강검진
(1)신체사정
(2)임상검사
(3)진단을 위한 검사

3.치료계획과 치료방법
(1)수술명과 수술과정
(2)사용약물

Ⅲ.간호진단 목록

Ⅳ. 간호과정
♡수술과 관련된 불안♡
♡수술과 관련된 통증♡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Uterine prolapse(자궁하수)

(1)정의
자궁경부와 자궁체부가 정상위치에서 이탈하여 질 내로 내려오는 것으로 골반저의 과다한 신장, 특히 광인대 저부의 손상에 의한 것으로, 대개 질 밖으로 나오는 경우가 가장 많다. 출산에 의해 손상을 입은 후 수년 혹은 몇 십년 뒤 나타난다. 주로 나이 많은 여성(폐경기 이후의 40대 이상에서 50~70대)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나이가 들면서 근육과 근막의 긴장도가 감소되어 이완되기 때문이다. 드물지만 출산 경력이 없는 여성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 골반저의 결손에 의한 자궁 헤르니아라고 한다. 자궁하수의 기준은 과거에는 질이 중심이었으나, 최근에는 처녀막 평면 또는 좌골극과 같은 고정된 해부학적 부위를 기준으로 한다.
☞ 1도 자궁하수 : 하복부에 힘을 주었을 때 자궁경부가 질 내에 있는 것.
☞ 2도 자궁하수 : 자궁경부가 처녀막링까지 내려와 있는 것.
☞ 3도 자궁하수 : 자궁경부가 처녀막링 밖으로 나와 있는 것.
☞ 4도 자궁하수: 자궁경부가 처녀막링을 완전히 빠져 나와 있는 것. 일반적으로 3도와 4도를 함 께 자궁하수 3도라고 한다.
♣ 위험인자
- 영양상태 불량
- 신체적으로 건강하지 못함
- 비만
- 반복적으로 분만하는 경우
(임신과 분만이 너무 잦으면 질구가 약해짐)
- 배변시 무리한 힘을 가하는 경우

(2) 관련 신체부위 : 자궁, 자궁에 연결된 인대, 질

(3)병리
자궁하수는 방광류, 직장류를 잘 합병한다. 그 외에도 자궁경부 욕창이 자주 발생하고 탈출된 자궁경관이 대퇴 내면에 가극되어 경관비대가 오기도 한다. 자궁저부의 이완이 심하면 완전 질탈출을 일으킬 수 있다. 또 탈출된 질점막과 자궁경부는 건조해져서 피부와 같이 각화현상이 오고 비후 비대된다. 그 외에도 방광류이 심하면 요도와 방광이 이루는 각이 좁아져서 요도 폐쇄가 일어날 수 있다. 자궁 하수증이 있는 경우에는 경관암이 매우 드물다. 이는 노출된 경관이 늘 건조한 상태로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것과 유관한 것으로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