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질환]치매(노인성 질환)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노인의 개념
노인이란 말은 예로부터 늙은이의 뜻으로 극히 평범하게 사용하고 있으나 그 뜻을 엄밀하게
말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최근에는 노인의 연령이 65세 이상인 자를 말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경제적 활동에서
은퇴하고 있는 계층을 말한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65세를 넘으면
경제 활동을 중지해야 할 신체적 한계를 보이므로 대체로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보고 있다.
그렇지만 나이를 한계로 하여 노인을 구분함은 쉽지 않고 또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노인은 생리적, 신체적 기능의 감퇴와 더불어 심리적인 변화가 일어나
개인의 자기 유지기능과 사회적 기능이 약화되어 있는 사람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노인복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노인은 65세 이상인자를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이다.

목차

노인의 개념
1.현대 사회의 변화
2. 노화와 질병
3. 치매의 분류
대표적인 치매의 형태
치매의 진단 ,치료,예방

본문내용

3. 치매의 분류

1) 퇴행성 질환 :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세포가 점차 소실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알쯔하이머병이 대표적이며, 픽병, 파킨슨병, 진행성 핵상마비, 미만성 루이 소체병 등이 있습니다.

2) 뇌혈관 질환 : 뇌세포는 혈액으로부터 공급되는 산소와 영양분으로 기능을 유지하는데,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히면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차단되어 뇌세포가 손상받게 됩니다. 이와 같은 뇌혈관 질환이 누적되어 일으키는 치매를 혈관성 치매라고 합니다.

3) 대사성 질환 : 대사성 질환에는 저산소증(심장마비, 연탄가스 중독), 저혈당, 요독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간성 뇌병증(간염, 간경화증에서 동반되는 치매) 등이 있습니다.

4) 결핍성 질환 : 뇌세포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의 부족은 치매 발생의 원인이 되는데, 비타민 B12 결핍증, 티아민(B1) 결핍증으로 인한 치매를 들 수 있습니다.

5) 중독성 질환 : 알코올성 치매가 대표적입니다. 술 자체가 뇌 세포를 파괴하기도 하고,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비타민 결핍증이 오기 쉬운데, 이로 인해 치매가 오기도 하며, 그밖에도 중금속 중독, 일산화탄소 중독, 약물 중독 등으로도 치매가 올 수 있습니다.

6) 뇌종양 : 악성 뇌종양이 급속하게 커지면서 또는 양성 종양이라도 서서히 진행하면서 치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뇌 외상 : 교통사고처럼 뇌가 외부의 충격을 받게 되면 뇌세포가 손상되는데, 뇌 손상이 심하게되면 치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가 외부로부터 충격을 당했을 때 전두엽과 측두엽에 손상이 많기 때문에 알쯔하이머 치매와는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8) 감염성 질환 : 신경매독, 만성 수막염(결핵성 수막염, 진균성 수막염), 뇌염의 후유증, 광우병으로 인한 야콥-크로이츠펠트병, 에이즈 감염 후에도 치매가 올 수 있습니다.

9) 수두증 : 뇌는 꽉 차 있는 것이 아니라 뇌를 절단해 보면 뇌 안에 빈 공간이 있는데 이를 뇌실이라고 합니다.
뇌실 속에는 맑은 뇌 척수액이 들어 있는데, 뇌 척수액이 생산은 되지만 흡수가 덜 되면 뇌 척수액의 양이 많아져 뇌에 고이게 됨으로써 보통 3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첫 번째는 치매, 두 번째는 요실금, 세 번째는 보행장애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