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의학정보]갑상선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 갑상선(tyroid gland)에 대한 이해
①갑상선은 사람의 몸에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장기로써 위치는 목 앞 쪽 갑상선연골 밑에
위치하여 있는데, 좌엽과 우엽으로 나뉘어 있다.
정상인은 대부분 만져지지 않으며,
커지면 기관지와 흉쇄유돌근 사이로 만져진다.
②갑상선호르몬은 T4 (thyroxine)와
T3(triiodothyronine) 두 종류로 나누어지며 이는
사람의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태아기에는 성장 및 발육, 특히 뇌와 골격계의 발육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산소 소모 량, 심장의 수축 및 박동수, 적혈구 생성, 각종 호 르몬 및 약물의 대사, 골 대사를 증가 시키는 역할을 한다.
③갑상선 기능은 음성피드백(negative feedback)에 의해 조절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약물치료와 방사성 요오드 치료의 선택?
항갑상선제를 복용하는 약물요법은 짧아도 1년이상, 보통 2-3년 정도 장기간 약을 복용해야 하며, 그렇게 해서 완치될 확률은 절반 정도에 불과하다. 약값도 만만찮아 경제적 부담도 큰 편이다. 그러나 방사성 요오드로 갑상선을 파괴하는 방법은 효과가 즉시 나타나며, 별다른 부작용이 없다. 외래에서 방사성 요오드 캅셀을 복용하기만 하면 되므로 간단하고, 치료비도 매우싸다. 그러나 치료하고 1년이내에 20%의 환자에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오며, 그 뒤에도 매년 1-2%씩의 환자에게 추가로 기능 저하증이 발병한다.
유럽과 일본, 우리나라 의사들은 70%정도가 약물치료를 우선 선택하지만, 미국의사들은 반대로 70%정도가 1차적으로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선택한다한다. 어떻게든 갑상선을 보존해 보려는 유럽과 일본, 한국 의사들과 달리 미국인은 비싼 돈들여 오랫동안 고생해 봤자 그 중 절반을 어차피 치료가 잘 안되며, 결국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왜 시간과 돈을 낭비하느냐 차라리 처음부터 속편하게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고 기능 저하증이 오면 갑상선 호르몬제에 의지해 살아가면 된다고 생각하는 이른바 미국적 실용주의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