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업지도안]쥐불놀이 갑종 지도안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28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민속놀이인 쥐불놀이로 체육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지도안을 작성.

목차

목차

1. 놀이의 기원

2. 놀이, 전통놀이, 민속놀이

3. 민속 놀이의 이점

4. 민속놀이의 흐름

5. 쥐불놀이

6. 민속놀이의 현실과 미래

7. 쥐불놀이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놀이는 인간의 유희본능(遊戱本能)과 모방본능(模倣本能)(예술, 문화의 발생 또는 발달 요인으로서 모방을 하는 인간의 본능: 이것이 유행, 전통, 습관 등을 형성함)에서 발생했다고들 한다. 인간이 지구상에 서식하기 시작한 이래 수렵, 채집시대에 이르기까지 자연에서 먹이를 구하는 과정에 필연적으로 발동하는 우발적 본능은 기초적인 체력의 비교 겨루기로서 달리기, 씨름 등의 전단계로서의 힘쓰기, 무거운 것 들기 또는 무기나 수렵수단으로서의 돌 던지기, 활쏘기, 창던지기 등이 자연 발생적으로 생겨나서 행해졌으리라 추측된다.
인간이 토지에 정착하여 생을 유지하는 시대가 되면 자연의 변화에 순응하여 사는 태도로 바뀌어지고, 농산물의 많고 적음은 곧 인간의 생존과 직결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자연의 변화를 신의 조화로 알고, 자연의 순환이 어그러질 때 겁을 먹고, 생산이 풍성할 때 신의 은총임을 알며, 다음에도 더욱 많은 산물을 바라는 마음은 고대인에게 인간은 지배하는 절대신에 대한 외경심으로 발전하게 된다. 즉 샤머니즘과 토테미즘이 발달하게 된다.
놀이는 원래 민간의 종교 신앙행사의 한 부분으로 베풀어지던 예능적 행위였다. 그 예로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고구려의 동맹, 한의 천군 등 5월제,10월제 따위의 제천 행사는 곧 고대 부족 국가 사회에 있어서의 소위 농경 풍요기원 의례의 국가적 큰 제전이었다. 이때 사람들이 무리지어 밤낮으로 술 마시고, 노래 부르고,춤추었다고 하니 그 행사의 갖가지 마당에 신의(신의 뜻)에 의지하여 여는 다양한 연희가 벌어졌을 것이다.
따라서 옛날에는 놀이가 순연한 의례였으며, 놀이가 놀이로서 독립한 것은 훨씬 후대의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