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지도안]변비예방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보건교사 실습중에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변비예방`에 관해 수업했던 내용 입니다.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수 있는 내용으로 수업시간이 참 즐거웠던 기억이 납니다.
계획안, 과 수업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수업시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방할것 같습니다.

목차

Ⅰ. 도입

Ⅱ. 전개
1. 대변이란?
2. 변비의 정의 및 증상
3. 변비의 원인
4. 변비의 합병증
5. 변비의 치료
1) 식이요법
2) 생활요법
3) 운동요법
4) 관장
5) 약물요법
6. 변비의 예방
1) 변비 예방 10계명
2) 변비 예방을 위한 운동

Ⅲ.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변비의 원인
; 변비의 80%정도는 잘못된 식생활 및 생활 습관에서 발생한다.
① 곡물과 야채를 적게 먹어 섬유질 섭취가 부족하다.
② 변의를 과도히 참는 사람
변의를 과도하게 참는 사람은 습관이 되고 배출 못한 음식물 찌꺼기는 수분을 더욱 빼앗겨 딱딱하게 되어 무리하게 배출하려면 항문하열로 치핵이 있을 때와 같이 많은 피를 쏟게 된다.
③ 운동부족이 심하며 맛있는 음식만 골라먹는 사람
운동부족의 경우 근육을 약하게 만들고 긴장을 없애기 때문에 장운동까지 약화시킨다. 장은 분당 8~11회의 벌레가 꿈틀거리는 것 같은 연동 운동을 하는데 운동부족의 사람은 이 운동이 원활치 못하게 된다.
④ 식사시간이 고르지 않고 폭음, 폭식을 하는 사람
식사시간이 불규칙하고 폭음 폭식을 하는 사람은 일정한 주기운동이 이완되고 생리리듬이 깨뜨려져 변의 생산능력이 떨어진다.
⑤ 육식이나 인스턴트식품만 먹는 사람
육식은 소화하기가 힘들고 자연 장내체류가 긴 음식이다. 게다가 섬유소도 적어 찌꺼기의 배출이 용이하지 않다. 음식찌꺼기의 장내 장기정체는 각종독소까지 생성해내 암이나 종양발생의 원인이 된다.
⑥ 국물이나 물을 적게 먹는 사람
평소부터 물을 적게 먹어 버릇한 사람이나 국물 없이 마른 반찬만으로 식사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변이 건조해지고 굳어진다. 뱃속에 변은 있고 변의까지 느끼나 끝부분이 수분이 적은 딱딱한 고형물이 되어 밀려나가는데 힘이 들고 고통스러우며 자연 화장실 가기가 귀찮아진다.
⑦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 (신경성 대장증후군)
강력한 스트레스, 즉 분노, 짜증, 공포, 우울 등의 정신 신경적 쇼크를 받으면 모든 신체활동은 정지 또는 지연되어 응급상황에 대처한다. 이 스트레스는 장관운동의 저하를 가져오고 수분을 박탈하여 변의 이동능력이 늦어지게 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1. 성문출판사 편집부(1987), 변비의 예방과 치료, 서림문화사
2. 주영하(1998), 항문과 대장 : 배꼽 아래의 건강 이야기, 한국의학, pp20-3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