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한국 대학생들의 정치의식과 지역주의에 관한 방법론적 비평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07.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정치학방법론 수강중 논문에 대한 방법론적 비평에 관한 과제로 인해 “한국 대학생들의 정치의식과 지역주의” 라는 논문을 바탕으로 방법론적 비평을 한 글

목차

1. 서론

2. 본론
- 논문에서 나타나는 방법론적 문제점
1) 조사대상선택의 문제
2) 지표선택의 문제점
3) 통계결과의 해석에서 나타난 문제점
4) 기타
- 논문의 긍정적 측면

결론

본문내용

정치학 관련 논문에 대한 방법론적 비평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본인이 선정한 논문은 “한국 대학생들의 정치의식과 지역주의”이다. 이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이상환 교수에 의해 1999년 21c 정치학회보 9권 2호에 실린 논문으로 대학생들이 그 출신지역과 상관없이 보편화된 시각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지역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을 목적으로 연구한 것이다. 저자는 한국사회 내에 지역주의가 팽배해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연구를 시작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논문을 짧게 요약하면 저자는 지역주의의 원인으로 지나친 중앙집권적 대통령제, 권위주의 정권에 의한 지역감정 악용, 지역간 불균형 개발 정책을 들고 있다. 이러한 지역주의와 대학생들의 지역주의 성향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저자는 조사 결과를 통해 대학생들의 대략적인 정치의식을 살펴본 후 지역주의 성향이 대학생에게도 파급되었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지방분권화를 통한 권력의 지방이양과 균형적인 지역경제 육성과 지원, 교육과 계몽운동을 지역주의 극복과 해소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논문의 저자는 주요지역(영남, 호남, 충청) 정치학전공 대학생 386명을 대상으로 하며 조사기간은 1999년 5월 3일에서 29일까지이고 조사방법은 대면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방법으로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대상 표본의 개인별 성격, 정치의식에 관한 백분율 조사에 기초한 분석을 한 후, 각 대학간 정치의식에 관한 차이점과 지역주의 성향 존재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분할표분석에 근거하여 변수간 상관관계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검증(chi-square test)을 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