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졸업논문]졸업논문 잘 쓰는 방법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졸업논문 잘 쓰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잘 정리되어 있으니 저의 자료를 통해 학업에 많은 도움되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논문제목
(2) 목차
(3) 논문의 디자인
(4) 논문 작성을 위한 평가
(5) 논문의 종류
1) 평론의 원칙
2) 졸업논문의 요건
(6) 제목의 선정
(7) 연구 주제의 선정
(8) 논문 계획서의 작성
(9) 논문계획서의 주요 구성 요소
1) 연구주제명
2) 연구의 필요성
3) 연구의 목적
4) 연구의 의의(기여도)
5) 이론적 배경
6) 가설의 설정
7) 연구방법
8) 기대되는 결과
(10) 참고문헌
(11) 졸업논문작성이 유의할 점
1) 분량에 얽매이지 말라
2) 대상과 범위를 벗어나지 말라
3) 논지와 문제의식을 항상 갖고 써라
4) 脚注(각주) 등을 제대로 밝혀 둔다.
(12) 그 밖의 사항들
(13) 작성요령
① 정확성
② 일관성
③ 연속성

3.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본문내용

논문이란 어떤 주제에 대하여 학문적으로 연구한 결과를 일정한 형식을 갖추어 글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따라서 논문은 단순한 사실의 전달이 아니라 작성자의 의견이나 판단 등이 분석과 함께 곁들여져야 하며, 일정한 체계에 맞게 잘 정리되어야 한다. 논문에 대한 개념은 학문인구의 증가와 학문의 다양화에 따라 점차 변화되고 있다. 창의적인 업적으로 학문발전에 기여할 것을 요구하는 전통적은 논문의 개념은 오늘날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변화하여, 어떠한 사실에 대한 조사나 연구결과를 작성자의 판단이나 분석과 함께 일정한 형식을 갖춰서 글로 표현하는 것도 유용성의 기준을 만족시키면 논문으로 보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졸업논문은 학문적인 연구자로서 자신을 완성하고 전문화하려는 사람들이 지원한다. 논문이 많은 시간이 걸리는가 하는 것은 바로 독창적인 연구 작업이기 때문이다.

결론은 이미 기술한 연구결과에 근거를 두고 일반적 사실이나 어떤 법칙을 진술하는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와는 동떨어진 비약된 해석이나 일반화가 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결과를 기술하는 부분에서는 객관적으로 자료를 제시하고, 논의를 기술하는 부분에서는 결과의 의미와 어떻게 그런 결과가 나왔는지를 서술한다. 이네 비하여 결론부분에서는 연구를 자극한 원래의 문제로 되돌아가서 그 문제에 관해 한정적인 진술을 하게 된다. 즉, 연구문제에 대해서 최종적인 답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부분에서 연구자는 결과의 의미에 관해 마지막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따라서 당연히 명확하고 좀 더 일반적이어야 하며 애매하지 않게 써야 한다.
시사한다는 것은 결론과는 다른 문제이다. 이것은 그 연구의 결과가 현실과 이론에 주는 의미가 무엇이냐에 관한 것이다. 이 부분이 연구보고서 중에서 가장 지적으로 야심적인 부분 중의 하나이다. 왜냐하면,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를 기존의 이론이나 선행연구와 연결시키는 곳이 바로 여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헌을 참고하는 것이 적당하고 바람직하다. 그러나 논의에서 참고한 것보다는 짧아야 하며 이미 언급한 문헌만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