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홍보]기업의 명성관리 PR에 대한 논의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7 워드파일MS 워드 (doc)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삼성의 정치 자금 및 지배 구조 논란을 중심으로 기업의 명성 관리 PR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뉴스 클립을 중심으로 한 사례를 분석과, 기본 PR 관련 이론도 함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A. 글을 시작하며
B. 언론을 통한 삼성 사례 분석
C. PR 관련 이론 정리
D. 삼성의 명성관리 PR에 대한 논의

본문내용

A. 글을 시작하며

최근 삼성의 에버랜드 전환사채 편법 증여 논란과 현대자동차의 정몽구 회장 비자금 조성 사건, CJ푸드의 학교 급식 집단 식중독 사건 등 기업 이미지와 관련된 커다란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기업 PR의 중요성과 명성 관리(Reputation Ma-nagement) 및 CSR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삼성의 사례를 중심으로 우선 언론에 드러난 기사를 통해 삼성의 정치자금 사건과 에버랜드 전환 사채(CB) 편법 발행 사건이 어떻게 진행되었고,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PR과 명성 관리에 대한 각종 이론들을 간략하게 정리해 본 뒤, 끝으로 이런 PR 관련 이론들을 적용해서 삼성의 명성관리 PR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B. 언론을 통한 삼성 사례 분석

지난 2005년부터 2006년 현재까지 1년 남짓한 기간 동안 삼성 그룹은 두 번의 큰 위기를 겪었다. 하나는 2005년 불법 정치자금 사건이고, 또 다른 하나는 에버랜드 전환사채 편법 발행을 통한 불법 증여 논란이다. 이 두 사건의 개요와 진행 상황을 기사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해보았다.

1) 삼성 불법 정치자금 사건

a. 공중파에 보도된 ‘불법 정치자금 X-파일 사건’

(1) MBC의 소극적인 보도 (05년 7월 21일)

MBC는 오후 9시 "뉴스데스크"를 통해 "97년 대선 당시 삼성의 정치자금 내용을 담은 테이프를 보도하려 했으나, 삼성 측이 ‘방송금지가처분신청’을 내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였다"며 “MBC는 일단 법원의 결정을 받아들이지만 법적인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보도하였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