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신어와 유행어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언어를 통해 시대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언어 흐름인 신어와 유행어에
대하여 알아보고 신어와 유행어가 각 시대별로 어떻해 표현 되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 발표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신어와 유행어의 개념
1) 공통점과 차이점
2. 신어의 특성
1) 사회성
2) 언어학적 특성
3) 장점
4) 단점
①언어파괴-줄임과 비속어
②세대 간의 의사소통 불가
③외래어, 외국어의 무분별한 남용
3. 유행어의 특성
1) 시대성
2) 언어학적 특성
3) 장점
4) 단점
4. 신어와 유행어의 소멸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매스미디어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인터넷의 시대에 살고 있다. 매스미디어나 인터넷의 공통점은 전파력이 빠르고 넓다는 것이다. 이 빠르고 넓은 전파는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방송이나 인터넷을 통해 전파되는 언어는 그만큼 우리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방송에서 나온 말이 유행되기도 하고, 인터넷에서 말이 새로 만들어 지기도 한다. 새로 만들어지고, 널리 퍼지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며 언어는 급격히 변화하게 된다. 급격한 변화의 산물이 바로 신어이며, 전파력을 실감케 하는 것이 유행어이다.

Ⅱ. 본론
1.신어와 유행어의 개념

신어는 새로이 만들어져서 사용되는 단어. 넓게는 종래에 사용되던 단어에 새로운 용법 또는 의미를 부가하여 사용하는 것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수조(水槽)의 의미를 지닌 tank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전차(戰車)를 가리키는 말이 된 것 따위이다. 신어는 그때까지는 없던 물건이나 개념을 표현할 필요성 외에도 같은 사물을 신선하게, 또는 완곡한 표현을 할 필요가 있거나 동음이의어(同音異議語)를 구별할 필요가 있을 때 등에도 사용된다. 신어는 전혀 새로운 단어형을 만들어내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극히 드물며, 기존단어의 합성 또는 생략 등을 이용하거나, 외래어나 방언에서 차용(借用)하는 경우가 많다.

유행어를 기존에는 ‘한시기에 널리 쓰이는 말’로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이는 너무 넓게 해석되기 때문에 모호한 부분이 있다. 그러므로 ‘유행어란 정보매체가 발달함에 따라 어떤 사건이나 계기를 통해 만들어진 말이 사람들의 대화 등에서 한시기에 널리 흔하게 쓰이는 것’으로 정의하는 것이 적합하다.

참고 자료

최기호,김미형 / 1998 / 언어와 사회 / 한국 문화
국립국어원 자료 - 2002년 신어, 2003년 신어, 2004년 신어
배우림 / 1999 / 사전따로 말따로 / 토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