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과사회]고등학교 법과 사회 교육과정의 재구성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등학교 선택과목인 법과사회를 재구성한 레포트입니다.
다른 과목에 대한 응용도 가능합니다.

목차

1. 개관
2. 재구성의 방향

3. 법학 vs. 법교육
(1) 법학의 일반적인 정의
(2) 법교육의 일반적인 정의

4. 현행 법과 사회 교과서의 내용 재구성

5. 구체적인 교수방법
(1) 법의 이념과 권리, 의무
(2) 개인 생활과 법
(3) 사회 생활과 법
(4) 현행법 - 백미(白眉)
(5) 법 생활의 발전과 과제

6. 결언

본문내용

* 사회과 교육과정 개관
제 7차 사회과 교육 과정
제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표방하였는데, 제7차 사회과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어 개정되었다.
첫째,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시민적 자질을 교육과정에 일관되게 반영하였다.
둘째, 교육과정 운영의 개별화, 다양화를 기하기 위해 내용을 수준별로 제시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뒷받침하기 위해 내용을 크게 축소하였다.
넷째, 활동 중심, 문제 해결 중심의 학습을 뒷받침하기 위해 학년별 내용을 성취 목표로서의 기본적 지식, 기능, 가치·태도와 이의 습득을 위한 학습활동을 결합한 형태로 제시하였다.
다섯째, 교육과정 지역화의 요구와 `지구촌` 교육의 요구를 동시에 수용하기 위해 내용 선정에서 지역 사회와 세계와의 상호 의존 및 그 관련성을 강조하였다.
여섯째,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개별 학습, 협동 학습, 체험 학습을 뒷받침하기 위한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을 강조하였다.
일곱째, 자기주도적 학습에 따른 수행평가의 실행을 강조하였다.

위의 내용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사이트 참조)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회과 교육 과정을 그대로 발췌한 것이다. 여기서 내가 실질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셋째와 여섯째이다.
* 재구성의 방향
교육은 주체와 떨어질 수 없다. 다들 경험했겠지만 우리가 수업시간에 졸고 공부가 재미없는 것이 왜 그런가? 또 나와 관계된 내용에는 눈을 반짝거리며 수업을 듣는 이유는 무엇인가? 바로 나의 생활과 직결되어 있고 방과후 집에가다 겪을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사회과 교육과정 역시 이러한 점을 중심으로 재구성 되어야 한다.
사실 모든 교과과정이 똑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겠지만 법과 사회 교육과정 역시 학생들의 실생활과 떨어진 것이 사실이다. 탈 주체 탈 맥락화 되어 있는 것이다. 또 현재 나와 있는 교과서 역시 교학사에서 나온 것 하나뿐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학교가 학생들을 위해 좋은 교과서를 선택할 여지조차 남지 않게 된다.
법이라는 과목이 딱딱하고 재미없지만 우리 생활에는 없으면 안 된다. 적절한 비유일지는 모르겠으나 의사와 변호사가 왜 높은 보수를 받는 인기 있는 직종인가? 바로 꼭 필요하지만 되기 어려운 직업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변호사 수준까지는 아닐지라도 왜 법이 중요하고 자신의 생활과 법이 어떻게 연관되는지에 대해서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나아가 법적 사고를 실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다면 더 좋을 것이다. 이에 대해 본론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교육과정이 재구성되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재구성 전에 법학과 법교육의 특징에 대해 각각 살펴보자.

참고 자료

김범주 외. 『법과 사회』. 교학사. 2003
오창훈 외.『누드교과서』. 이투스.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2000
전숙자.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이해』. 교육과학사. 2001
사회교사모임.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사회교육』. 푸른나무. 1991
네이버 백과 사전
http://classroom.kice.re.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