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제왕절개 casestudy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7.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제왕절개에 관한 문헌고찰 및 casestudy 입니다.
실습 레포트로 제출한 것..
정리 잘되어 있습니다.

목차

I 문헌고찰

제왕절개수술

1 . 제왕절개 수술을 해야 하는 조건들

2 . 제왕절개술의 수술방법

3 . 제왕절개수술의 단점

실습 후 소감

본문내용

I 문헌고찰

제왕절개수술
▶ 제왕절개술 (Cesarean section)
제왕절개술은 복부를 통해 자궁을 절개하여 태아를 분만시키는 것인데 용어는 to cut의 의미인 라틴어 caedo에서 유래했다. 제왕절개분만의 기본목적은 모성과 태아의 생명이나 건강을 보존하기 위함이다. 현대적인 외과수술과 간호의 출현으로 모성과 태아의 사망률과 이환율이 감소되긴 했지만 아직도 위협적이다. 미국에서는 4명중 1명의 여성이 제왕절개술로 분만을 하고 있으므로 제왕절개술이 가장 흔한 외과수술이다. 이는 모니터의 사용, 둔위와 지연분만 같은 경우에 질분만을 피하려는 의도, 겸자사용의 감소, 의료소송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기왕력이 있는 여성의 증가로 인함이다.
제왕절개분만을 하는 산모의 준비는 선택적이든 응급이든지간에 모두 같다. 의사는 산모와 가족에게 분만과 예후에 대해 설명해 주고 마취의사는 산모의 심폐계를 사정하고 마취방법을 설명하여 선택하도록 한다. 신생아는 분만후 생리적으로 안정을 회복할 때까지는 위험하다고 간주되므로 그 간호가 매우 중요하다. 수술전에 소생기구를 갖춘 요람을 준비하고 신생아의 정상반응을 알아내는 관찰력뿐 아니라 소생기술을 갖춘 전문가가 필요하다. 또한 가능하다면 산모에게 신생아를 보여줌으로써 애착과정을 방해하지 않는다.
제왕절개 수술(Cesarean section)은 질강분만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임신부의 복부를 절개하여 태아를 출산하는 것으로 의료기술과 장비, 항생제의 발전으로 사망률이 낮아져 심각한 문제가 되지는 않았지만 자연분만에 비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위험은 더 크다. 가급적 자연분만으로 유도하되 부득이 제왕절개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경우는 산모와 태아에게 고위험 원인이 있을 때이다.

1 . 제왕절개 수술을 해야 하는 조건들
♣골반이 좁을 때
첫 임신에서 수술하게 되는 가장 흔한 이유가 된다. 엄마의 골반에 비해서 태아의 머리가 크면 산도로 아기가 내려오지 못하고 머리가 골반에 끼일 우려가 있다.
♣태아의 위치가 잘못되었을 때
출산 예정일이 임박해오면 태아의 머리 쪽이 아래로 향하게 된다. 그런데 태아의 다리나 엉덩이 쪽이 밑으로 향해 있는 ‘둔위’자세가 되면 제왕절개 수술을 할 가능성이 커진다. 둔위 상태로 분만할 경우 뇌에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