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홍릉수목원]홍릉 수목원을 통해 알아보는 산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홍릉 수목원에 다녀온 뒤, 기행문 형식으로 산림에 대한 지식을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수목원 가이드의 설명과 홍릉 수목원, 산림청 싸이트 ,『우리 겨레의 삶과 소나무』 등을 인용하여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목차

* 들어가며
* 수목원 소개

* 1층에서
(1) 숲의 치유능력
(2) 숲은 오염을 방지하고, 산소를 제공한다.
(3) 녹색댐으로서의 숲
(4) 방음벽으로서의 숲
(5) 토사 유출 방지
(6) 숲은 천연 자원의 생산공장이다.
(7)숲은 야생동물들의 쉼터이자 삶의 보금자리이다.

* 2층으로
1. 소나무 재선충
2. 목재 관련 사업

* 다시 1층으로

* 덧붙이는 글
1. 소나무 민간요법
소나무 각 부분의 성분과 효능
순환기 질환과 성인병에 이용되는 소나무 민간요법
내과질환에 이용되는 소나무 민간 요법
2. 한선 건조에 사용된 소나무( all rights reserved 전영우-국민대학교)
3. 자염(煮鹽) 생산에 사용된 소나무(all rights reserved 전영우-국민대학교)

* 마치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솔직히 이번 수목원이 처음 가 본 수목원이었다. 전에도 남산 식물원에 한 번 가 봐야겠다라고 막연한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말처럼 쉽게 되지가 않았다. 그러나 이번 기회에 뜻하지 않게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고 관련서저을 뒤지며 짧은 지식이나마 알게 되어 좋았다. 디지털 카메라가 있었더라면 더 좋았을 텐데 현장의 생생함을 남기지 못해 아쉬웠다. 인터넷에 사진이 있기는 하지만 가서 직접 찍은 사진과는 그 의미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이제 여기에 글로나마 그 아쉬움을 달래 보려 한다.

* 수목원 소개
먼저 건물에 대한 소개부터 해야겠다. 홍릉수목원은 모두가 국산 소재로 이루어졌으며 작은 나무들을 간벌한 것으로 만들어졌다. 중앙에 있는 웅장한 기둥은 120년 된 전나무로 천원지방의 나무로 만들어 졌다. 전통기법인 짜맞춤 공법을 통해 만들어진 이 기둥에서는 안정감과 웅장함이 느껴졌다.
홍릉수목원은 국립산림과학원 부속 전문 수목원으로서, 국내·외의 다양한 식물 유전자원을체계적으로 수집·관리하여, 기초 식물 학문분야 발전은 물론, 식물유전자원 확보를 위해 조성한 시험연구림으로 총 157과 2,035 종(목본 1,224종 : 국내종 836 종, 국외종 388종 / 초본 811 종) 의 식물 20여만 개체를 전시하고 있다. (홍릉 수목원 사이트 발췌)

* 1층에서
이제 직접 건물을 돌아다니며 보고 들은 것에 대해 적겠다. 안내하시는 분이 가장 먼저 말씀하신 것이 숲이었다. 특히 숲의 공익적 기능에 대해 강조하였는데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 그 중 몇 가지만 적어보면....
(1) 숲의 치유능력
숲은 살균작용을 하는 피톤치드라는 향기로운 물질을 발산하여 청정한 공기를 만들어 준다. 우리가 숲 속에 들어가 큰 호흡을 하면 기분이 상쾌해지면서 피로도 풀리는 것이 이런 이유 때문이다. 견학 당시는 아침 일찍이라서 아직 나무들이 광합성을 활발히 하지 않아서 상쾌함을 그렇게 크게 느끼지는 못했지만 기분은 좋았다.
(2) 숲은 오염을 방지하고, 산소를 제공한다.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는 도시 사막화 현상과 자동차 증가로 인한 이산화탄소의 급증, 화석 에너지의 무분별한 채취 등이 있다. 도시 숲의 파괴는 도시 사막화를 앞당기고, 나무가 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제공하는 기능을 빼앗아 버린다.

참고 자료

산림청 홈페이지
홍릉수목원 홈페이지
배상원. 『숲과 임업』. 수문출판사. 2000
배상원. 『우리 겨레의 삶과 소나무』. 수문출판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