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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과 영양]아침식사의 문제점 및 개선책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이번에 학기말에 작성한 아침식사의 문제점 및 개선책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발표도 하고 레포트로 제출했던 거라 내용도 충실합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했다고 생각합니다. 발표로 하시거나 그냥 레포트로 제출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침식사의 정의 및 역할
2. 아침식사의 중요성
3. 아침식사의 문제점
4. 아침식사의 개선책

Ⅲ. 결론

본문내용

1) 아침식사는 오전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이다.
우리 몸은 수면 중에도 쉬지 않고 어느 정도의 신진대사를 진행한다. 보통 300~500Kcal정도의 에너지가 밤 동안에 소비된다. 몸을 구성하는 성분인 단백질이나 비타민과 미네랄 등 대사과정에 꼭 필요한 영양소는 수면 중에도 사용되므로 소모량을 아침식사로 보충해야 한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전날 저녁식사를 한 후부터 다음날 점심까지 공복시간이 너무 길어진다. 그만큼 오전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해 인체가 제대로 움직이는 데 문제가 생긴다. 필요한 영양의 균형을 잃게 되므로 건강을 해치기 쉽다는 것이다. 예컨대 키의 15%, 체중의 50%, 골격의 40%가 성장하는 청소년기에 아침을 굶으면 성장을 위해 저장해 둔 에너지를 빼내 사용하게 되므로 성장 저하의 원인이 된다.
2) 아침식사가 학습능력ㆍ업무능력을 높여준다.
아침밥을 거르면 특히 대뇌 활동에 문제가 생긴다. 뇌가 움직이는 데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 바로 포도당이기 때문이다.
전날 저녁식사로 섭취한 포도당은 식후 12시간이 지나면 거의 소모된다. 그래서 아침식사를 거르면 오전 내내 체내에 필요한 포도당이 공급되지 않는 것이다. 체내 혈당량이 줄면 피곤하고 짜증이 나며 집중력이 떨어진다.
특히 두뇌활동이 많은 학생이나 사무직 직장인일수록 아침식사를 챙겨 먹어야 한다. 아침식사를 건너뛰면 점심식사 전 3~4시간 동안 집중력과 사고력이 떨어지고, 이는 곧 학습ㆍ업무능력 저하로 이어지기 쉽다.
3) 아침식사는 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개선시킨다.
일반적으로 변비는 대장에 수분이 없거나 장의 연동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서 생긴다. 식사와 배변이 불규칙하지 못한 것이 변비의 가장 큰 원인이다.

참고 자료

허갑범외, 건강을 지키는 아침식사, 리스컴, 2003
이승남외, 내 몸의 독소를 없애는 아침식사, 랜덤하우스중앙, 2004
이양지, 참 좋은 아침식사, 청림출판, 2004
김송전외, 식품영양과 건강, 청구문화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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