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현대소설론]문제소설 상란전 사실구조분석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7.2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2006 올해의 문제소설에 실린 작품 중 상란전을 사실구조로 분석하여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손수 작업한 알짜배기 A+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작가소개
2. 작품소개

Ⅱ. 본 론
1. 사실구조(Facts)
(1) 플롯(Plot)
(2) 인물성격(character)
(3) 배경(setting)

2. 문학적 장치(Literary divices)
(1) 제목(Title)
(2) 시점(point of view)
(3)문체와 어조(style)

3. 주제(Theme)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가소개

이화경

1964년 전남 광주 출생. 전남대 영문과 졸업. 1997년 《세계의 문학》에 「둥근잎나팔꽃」으로 등단.
저서로 「수화」,「그림자 개」,「로그인 한국현대문학」등이 있다. 그리고 2006 올해의 문제소설에 「상란전」이란 작품으로 입상하였다.

2. 작품소개

이화경의 소설 「상란전 (相蘭傳)」에는 스무 살 청년에게 연정을 품는 서른일곱 살짜리 여자가 나온다. 공공 도서관 사서로 근무하는 그녀는 아직 미혼으로 이름은 제목과 같은 상란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상란과 같은 이름을 가진 다른 인물이 등장한다. 그 인물은 명나라 가정 연간에 살았다는 기녀 신분의 상란이다. 두 이야기는 시공간적 배경이 서로 동떨어져 있는 데다 사건의 전개 과정에서 양자가 서로 접촉하거나 교차하는 지점도 전혀 없어서 두 이야기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거의 없다. 그러나 사건의 면에서 단절되어 있는 두 벌의 이야기는 상호 조응과 대조를 통해 상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 소설은 사건 면에서 불연속적인 두 벌의 이야기를 은유적으로 병치하는 독특한 구성 방식을 통해 인연의 이야기에 실감을 부여한다. 경쾌하고 유머러스한 어조로 구사된 서술로 인연의 이야기가 자칫 불러올 수 있는 구태의연함을 털어내는 데 한 몫 하고 있다.『2006 올해의 문제소설』,한국현대소설학회, 푸른사상, 2006, p302~303.



Ⅱ. 본 론

◎ 「상란전」작품분석

- 작품의 사실구조와 주제 문학적 장치에 대해 알아보면서 현실문제가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사실구조 (Facts)

1) 플롯 (Plot)

이 작품은 현대에서는 상란이라는 도서관 사서가 스무 살에게 연민을 느끼는 이야기와 명나라 시절 스무 살의 청년이 명나라 금릉의 기생 상란에게 연민을 느끼는 운명의 플롯 중 연민의 플롯에 해당한다. 또한 전혀 연관성이 없는 두 이야기가 한데 어울려 하나의 주제를 엮어내는 특이한 구조로 서사적 병치구조를 이루고 있다.

발단 - 서른일곱의 노처녀로 도서관 사서일을 하는 주인공 상란은 9:57AM.에 열람실에 나 타난 권재인이란 이름을 가진 스무 살 사내를 좋아하고 있다. 대출 카드를 작성하며 스무 살을 몰래 훔쳐보는 일을 하는 그녀에게도 한때는 결혼할 사내가 있었으나 상 란과 결혼하면 사내가 단명할 거라는 말에 결혼은 무효가 되었다. 그리고 그 사내는 다른 여자와 결혼했으나 일 년 뒤 이혼하고 상란은 이동도서관 여자가 결혼한 날 밤 사내와 만나 하룻밤을 함께 보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