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교육학]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7.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소개와 두 교육과정의 비교 현대의 교육문제와의 연결을 통해 두교육과정에 대해서 이해할수 있다.

목차

서론
- 교육 과정의 발생 배경 -

본론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요, 특징, 유형 설명
2. 인간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윤곽 및 방법 설명
3.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결론
- 현대의 교육문제와 연결 시키기 -

본문내용

❧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발생 배경
->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960년대에 출현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철학적 기반은 1930년대에 대두된 지식과 기능의 핵을 중요시하며 학교교육을 통해 생산적인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본질주의와 가장 관련이 깊다 할 수 있다. 다만 1960년대의 사회적 상황이 1930년대의 세계적인 최대의 경제공황과 같은 상황과 상당히 다름으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신 본질주의에 철학적 배경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차 세계대전 후 동서양 진영으로 나누어져 대립하던 양극체계 하에서 소련이 미국에 앞서 Sputnic 인공위성을 발사하자 서방세계 특히 미국에서 정치 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반성이 일고 상당한 변화가 시도되었는데 교육 분야 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었다. 종전에 적용해 오던 아동중심 또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반성이 일게 되었던바 지적인 힘을 강조하는 학교교육을 희생하면서 일반적인 교양과 학생의 흥미만을 배려하는 전인교육만을 강조하여 국력의 약화를 초래했다는 비판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학교교육은 국가의 요구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개편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강조되고 있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1959년 9월 Woods Hole에서 일단의 교육자와 과학자들이 모여 과학교육의 강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회의를 하게 되었다. 이 회의 결과는 1960년 브루너 에 의하여 한 권의 조그마한 책, <The Process of Education>으로 출판되었다. 이 저서의 주요 교육적인 방향에 입각하여 구성하는 교육과정을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분류되었다. 이 저서의 내용은 1950년대와 1960년대의 교육적인 경향과 일치하고 있어 학문적인 중핵과 정신도야를 강조하는 학교교육의 분위기로 회귀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인간중심 교육과정 발생 배경
-> 1960년대 말경부터 주지주의의 성격이 농후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반동으로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교육의 본질에 과한 의문을 제기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즉, 교육의 대상만으로 학생을 보는 근시안적인 안목에서 좀 더 인간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인간 중심교육이 주장되기에 이르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