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호학][소논문] 문화기호학과 문화콘텐츠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화기호학에 대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1. 문화 기호학과 문화 콘텐츠의 연구방향
2. 문화 기호와 문화 콘텐츠의 정의
3. 문화 콘텐츠 기획 플래너의 기획 프로세스
4. 거시콘텐츠(macro content)와 미시콘텐츠(micro content)

본문내용

1.문화 기호학과 문화 콘텐츠의 연구방향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저장되고 축적된 지식이 아니라 기존의 지식을 새롭게 가공하고 재배열할 수 있는 능력,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가공하여 유통시키는 능력이 필요한 시대이다. 이와 같은 능력은 결국 지식정보를 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에 달려있다.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유통시키기 위해서는 방대한 정보를 수집․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학제간의 다양한 분석 방법론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과 지식정보를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습득하는 것이 새로운 콘텐츠 개발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세계화와 정보화에 따라 인적․물적 자원의 교류가 자유로워지면서 국경의 의미가 점차 사라지고, 민족의 정체성이 퓨전화 되다보니 전통 문화와 역사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민족의 정체성과 우수하고 독창적인 우리 문화의 존재가치를 확인하고 미래의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는 문화 콘텐츠 개발과 문화 교육에 집중해야할 시기이다. 따라서 문화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학제간의 다양한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찍부터 문화 콘텐츠의 중요성을 인식한 유럽의 기호학자들은 문화를 다양한 콘텐츠를 생성시키는 거대한 텍스트로 간주하고 문화기호의 의미작용 체계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 개발과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파리 기호학파를 이끌고 있는 퐁타닐(J.Fontanille)은 문화 기호학의 이론을 구축한 러시아 기호학자 로트만(J. Lotman)의 이론을 재정립하여 문화의 구조적인 분석에 만족하지 않고 문화를 다양한 차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