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자립적 지역발전과 지역공동체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07.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행정에 관한 과제입니다.
지방행정에대한 발전방향을 담은 과제입니다.

목차

1. 지금까지의 재건축 환경
2) 환경적 요인 : 재건축 정책의 변화
2. K재건축 조합의 이전상황과 개념적 틀
3. 이론에 적용한 K재건축조합 운영 사례
4. 자립적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적 함의

본문내용

서론
재건축은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에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합의를 보기 힘든 경우가 많다.
여기서는 재건축조합은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가장 첨예하게 대립되는 주민자치의 최소 단위이기 때문에, 지역 주민들의 참여와 지지에 대한 맥락을 같이 한다는 점에서 K재건축조합의 사례를 들어 자립적 지역발전에 대한 이해를 해보도록 하겠다.

본론
1. 지금까지의 재건축 환경
1) 조합 운영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재건축에 대한 비리문제는 하루 이틀 사회의 문제가 되어온 게 아니다. 재건축이 상당한 이해관계에 얽혀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건축조합의 운영에 있어서, 이권을 노리는 사람들만이 주로 참여하고 일반 조합원들의 참여는 저조한 것일까?
대부분의 조합원들은 자신이 직접 참여하기보다는 뒷전에서 비난하고 자신을 대신해 누군가가 희생해 주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공사를 맡은 시공사에 비해 조합 집행부와 직원들의 전문성에서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재건축에 실질적으로 참여하기는 어려운 형편이다.
조합이 결성되는데 최소한 3~5년이 걸리고, 사업계획 승인에서 공사를 마치는데 까지 최소 3년 정도 걸리는 것을 따져보자면 재건축조합의 중요성과 전문성이 다시 제고 되어져야 한다.
2) 환경적 요인 : 재건축 정책의 변화
재건축 사업은 예전에는 주고 아파트 조합원의 이득과 전체 시민, 즉 환경적 측면과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큰 정책적 과제였으나, 최근 참여정부에서는 수도권, 특히 강남 지역의 부동산 가격 안정화 정책이 재건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택건설촉진법과 도시 및 주거 환경정비법은 참여정부의 부동산 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재건축 사업은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는데, 문제는 법이나 제반 규정이 장기적으로 예측 가능한 것이 아니라, 수시로 변하며 현실적으로 담당공무원의 재량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는 여지가 많다는 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