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영학]성공기업의 딜레마 서평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4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후감형식의 서평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세계적 초우량 기업들의 실패담
1.2 훌륭한 경영기법이 실패로 끝나는 이유
1.3 와해성 혁신 원칙과 경영자의 과제

Ⅱ. 본론
2.1 왜 초우량 기업이 실패하는가
(1)하드디스크 산업에서의 통찰
(2)가치네트워크와 혁신의 촉진
(3)굴삭기 산업의 와해성 기술
(4)오르는 것을 내려갈 수 있다.
2.2 와해성 기술변화 관리
(1) 와해성 기술을 위한 권한 부여
(2) 시장규모에 맞는 조직규모
(3) 새로이 출현하는 시장의 발견
(4) 성능, 시장수요, 제품수명
(5) 와해성 기술변화 관리 - 전기 자동차

Ⅲ. 결론
3.1 요약 - 성공기업의 딜레마
3.2 한국 경제 문제 - 기업 환경의 변화

본문내용

*본문요약*

경영학 원론 보고서를 쓰기 위해 내가 선택한 책은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교수가 쓴 `성공기업의 딜레마`이다. 이것은 서점의 수많은 경영학 관련 서적 중에서 가장 나의 마음을 끈 책이었다. 그 이유는 올바른 경영 방법으로 성공 기업의 대열에 들어선 기업들이 몰락하는 이유를 다루었기 때문이다. 경영학에서 배우는 훌륭한 경영 방법에 입각하여 경영한 기업들이 실패한다는 것은 나의 흥미를 자극했다.
왜 세계적 유통 기업으로 칭송 받던 시어즈 백화점이 월마트 같은 허름한 창고형 매장에 밀려 무너지며, 보다 나은 메모리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던 5.25인치 디스크 드라이브가 하루아침에 3.5인치 드라이브로 대체되는가. 소비자들은 왜 오븐보다 낮은 기능의 전자렌즈를 택하며, 레이저젯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잉크젯프린터를 외면하지 않는가. 이러한 변화들은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아래에서 이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교수가 성공기업의 실패요인으로 말하고자하는 와해성 기술에 대해 알아보고 그 대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1.1 세계적 초우량 기업들의 실패담
우리는 경영학에서 기업이 계속 기업으로 남기 위한 경영 전략에 대해 배운다. 과연 우리가 경영학에서 배우는 바람직한 경영 이론들이 합리적이며 우리가 계속 기업으로 남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인지에 관해 의문을 제기해본다. 경쟁력 강화는 모든 기업의 핵심 과제이며 기업들은 시장 경제에서 살아남기 위해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노력을 기울인 많은 기업들이 세계적인 초우량 기업으로 우뚝 섰으나 다시 이 기업들이 몰락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흔히 기업들은 관료주의, 자만, 기진맥진한 경영자, 근시안적인 투자, 부적절한 기술과 자원의 활용 등 여러 이유들로 인해 실패한다. 그러나 혁신 경영으로 고객에 민첩하게 반응하며 새로운 기술에 대해 공격적으로 투자하지만 결국 시장 지배력을 상실하게 되는 초우량 기업에 대해 알아본다.
최고의 시설과 서비스를 자랑하여 수십 년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하게 경영되는 유통업체로 여겨져 온 시어즈(Sears Roebuck)는 월마트 같은 허름한 창고형 매장에 밀려 무너지고 있다. 시어즈는 공급망 관리, 매장브랜드, 카탈로그 판매, 신용 카드 판매 등 혁신적 경영의 개척자이기도 한다. 그러나 결구 시어즈는 몰락했고, 그 이유는 시어즈가 할인판매점이나 홈 센터가 도래하리라는 것을 전혀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