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협심증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2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료참조하세요.^^

목차

1.문헌고찰
2.간호사정
3.진단을 위한 검사
4.약물
5.간호과정적용

본문내용

Ⅰ.문헌고찰
◆ 정의
협심증(angina pectoris)은 갑작스런 흉통을 특징으로 하며 허혈성 심질환의 가장 흔한 임상증후군이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협착으로 심근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국소적 또는 일시적으로 허혈상태가 오며 이때 심한 흉통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심근의 산소요구와 공급 사이의 불균형의 결과로서, 주로 죽상경화성 관상동맥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나타나지만 정상적인 관상동맥을 가진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협심증의 형태
허혈성 심질환은 병의 임상적 진행에 따라서 크게 안정형 협심증(stable angina), 불안정형 협심증(unstable angina), 무징후성(이형적) 협심증의 형태로 분류된다.
(1) 안정형 협심증
안정형 협심증(stable angina)은 허혈성 심질환의 비교적 초기 단계에서 볼 수 있으며 신체적 노력이나 정서변화에 의해서 흉통이 발작되므로 보통 노력성 협심증(effort angina)이라고도 한다. 협심통의 발병 형태나 지속시간, 부의, 흉통의 강도 등이 비교적 안정된 형태를 취하는 전형적인 협심증이다. 안정형 협심증은 SAVENS로 설명된다.
S : sudden onset-발작적인 흉통
A : anterior-chest-전흉부 통증
V : vagued discomfort-죄는 듯한 막연한 흉통
E : effort(emotion) precipitation-노력, 흥분에 의한 흉통
N : Nitrate effective-Nitro 제재가 유효
S : short duration-지속시간이 짧은 흉통
(2) 불안정형 협심증
불안정형 협심증(unstable angina)은 흔히 중간형 관상동맥 증후군(intermediate coronary syndrome)이라고도 하며 만성적으로 조절된 안정형 협심증과 급성 심근 경색증의 중간 단계에 위치한 아주 위험한 형태의 협심증이다. 발작적인 흉통이 안정 중에도 나타나며 운동 중에 발생한 흉통은 안정을 취해도 경감되지 않는다. 발작횟수가 증가되고 흉통의 지속 시간이 길어지며 흉통의 강도가 심해지나 분명한 심근괴사의 증거는 나타나지 않는다. 이때 흉통은 30분 혹은 그 이상 지속되며 대상자는 흔히 중환자실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게 된다. 백혈구증가나 SGOT, CPK CK의 상승이 없으며 심전도상에서는 심근허혈로 인하여 ST와 T파의 변화가 나타나나 Q파의 출현 등의 심근경색증 소견은 볼 수 없다. 불안정 협심증을 나타내는 대상자의 20~30%에서는 3개월 이내에 심근경색증으로 이행된다. 이 중간 형태의 증후군은 급성 심근 경색증의 전구기에 해당되므로 경색전 협심증(preinfarction angina)이라고도 한다.
(3) 이형 협심증

참고 자료

유해영 외, 최신 임상간호메뉴얼Ⅱ 현문사, 2004
손영희 외, 제3판 기본간호학(하권), 현문사, 2003
최정신 외, 개정판 신체검진, 현문사, 1998
서울대학교 간호진단과 계획.
http://www.kimsonline.co.kr
http://www.nursediary.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