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신학]선교사는 누구인가?-선교와 문화인류학을 읽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선교와 문화인류학(폴 히버트)의 책을 읽고 쓴 독후보고서입니다. 선교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른 책을 읽은 독후 보고서이기 때문에 선교 관련한 레포트 쓸 때 전반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독서보고
제1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1)선교와 인류학
2)복음과 문화
제2부 문화차이와 선교사
1)문화차이와 신임선교사
2)성육신적 선교사
3)서구 선교사들의 문화적 전제
제3부 문화차이와 메시지
1)문화차이와 메시지
2)비판적 상황화
3)자기 신학화
제4부 문화차이와 이중문화 공동체
1)이중문화의 가교
2)선교사의 역할
3)미완성이 과업
Ⅲ. 감상 및 비평

본문내용

Ⅰ. 서 론
선교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나의 1차 목표는 선교사가 되는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것이라 믿었고,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에 어디서든 자랑스럽게 이야기 하였다. 그러나 정작 선교사가 되겠다는 나는 선교사가 누구인지 몰랐다. 아니 생각해보지도 않았다. 그저 내가 생각하는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려놓고 그것이 선교사라고 생각했다. 복음의 최전선에서 싸우는 멋진 주님의 군사. 성령님의 역사하심을 바로 그 현장에서 볼 수 있는 멋진 일. 항상 주님과 동행하는 주님께 헌신된 꿈같은 일. 날마다 주님의 기적을 체험하는 진정으로 세상에서 가장 값진 일. 내 안에 있는 선교에 대한 생각, 선교사에 대한 이미지는 그런 것들이었다. 다분히 낭만적이고 감상적이었다. 그러나 난 선교사의 자세한 어려움들과 세부적인 사역적인 부분은 생각해 보지 않았다.
폴 히버트의 `선교와 문화인류학`은 다른 수업에서도 교재였고, 꼭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을가지고 있었지만, 바쁘다는 핑계와 강한 동기 부여가 없었기에 읽지 못하고 있었다. 이번 독후 보고서라는 과제를 계기로 읽게 되었던 것이 나에겐 좋은 기회였다. 선교와 선교사에 대해, 사역에 대해 알 수 있는 간접 체험의 계기였다.

Ⅱ. 독서보고
제1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1)선교와 인류학
우리는 복음을 당시의 역사적, 문화적인 상황 안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 안에서 우리 자신과 섬기는 사람들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우리는 성경적 메시지와 현재 상황을 알아야 한다. 이런 면에서 인류학은 선교에 도움을 준다. 인류학은 타문화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성경번역과 같은 특별한 선교 사역에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해 준다. 우리의 복음을 듣는 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울 수도 있고 모든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우리가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류학에서 문화는 단지 인간 사고와 행위의 총집합체가 아니라, 특별한 생각과 행동 이면에 들어있는 믿음의 체계와 그 생각과 행동의 상징적 표현을 의미한다. 따라서 선교사들이 왜곡될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한도로 줄여 선교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달하면, 그 문화에 있는 분명한 상징들 뿐 아니라 함축되어 있는 믿음도 이해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