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Recycle, Reuse (재활용, 재이용) 산업화 적용 사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Recycle, Reuse (재활용, 재이용) 산업화 적용 사례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재활용과 재이용에 대한 개념 정리와 실제적인 산업화 적용 사례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목차

1. Recycle, Reuse이란 무엇인가?

2. Recycle, Reuse의 도입 배경 및 목적

3. Recycle, Reuse의 현황
가. 종이류
나. 플라스틱류
다. 유리류
라. 금속캔
마. 건설분야

4. Recycle, Reuse 실제 산업화 적용 사례
▶ 건설물 폐기물 중 폐콘크리트의 재활용 기술

본문내용

1. Recycle, Reuse의 도입 배경 및 목적
1990년대 이후 선진국 환경정책의 특징중 하나는 리사이클링 관련 규제가 대폭 강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폐기물 문제가 다른 오염원에 비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생활의 편의를 추구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기술 발전에 따라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지면서 폐기물 양 자체가 늘어나는 데다 제품 고급화에 따른 복합소재 이용 증가로 리사이클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중에서도 환경규제가 가장 강력한 것으로 평가되는 독일의 경우 이미 1994년부터 순환경제법을 시행중이다. 순환경제법의 가장 큰 특징은 폐기물 처리에 있어 생산자의 책임을 분명히 했다는 점이다. 즉 과거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폐기물 처리 책임을 제품의 개발, 제조, 가공 또는 판매를 담당하는 주체(수입업자 포함)로 확대 적용한 것이다. 확대생산자책임제도(EPR, 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라고 불리는 이러한 원칙은 이후 각국 리사이클링 규제의 모델이 되고 있다. 순환경제법을 기본법으로 독일에서는 제품별 리사이클 규제가 실시되고 있다. 이미 용기포장재, 전지, 자동차, 생활폐기물 등을 대상으로 규제가 실시중이며, 최근에는 전기전자 제품으로까지 규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이러한 리사이클링 규제의 흐름은 유럽을 시작으로 전세계로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이다. 일본의 경우 1991년 리사이클법이 제정된 이래 2000년 포장용기 리사이클법(병, 캔, PET병, 종이류, 플라스틱류 등), 2001년 가전리사이클법, 식품리사이클법이 시행되었으며, 그 뒤를 이어 건설리사이클법(2002년), 자동차리사이클법(2005년) 등이 시행될 예정이다.우리나라도 물론 예외는 아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 이후 생산자의 자율적 회수재활용 체제를 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00년 폐전자제품, 폐형광등을 대상으로 정부와 생산자간에 재활용을 위한 자발적 협약이 체결되었으며, 2001년에는 폐유리병, 폐금속캔, 폐타이어 등으로 대상이 확대된 바 있다.리사이클링 관련 규제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규제 대상이 되는 제품의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PC, 휴대폰 등 최근 폐기물 배출량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제품은 리사이클 규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EU는 2008년 이후 PC 폐기물의 생산자 처리를 의무화할 예정이다. 둘째, 리사이클률의 목표가 지속적으로 상향 조정될 전망이다. EU의 경우 현재 15%인 플라스틱 포장폐기물의 리사이클률 목표를 2006년에는 20%로 조정할 방침이다. 이밖에 자동차 리사이클률(에너지 회수 포함)도 2006년 85%, 2015년 95%로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한다는 계획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