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독일의 민주주의와 정치교육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4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독일의 민주주의와 정치교육

목차

1. 머릿글
2. 독일 정치교육의 의미와 기원
3. 독일 정치교육의 체제
4. 독일 정치교육의 주체
5. 결론

본문내용

1. 머릿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분단되었던 독일은 1990년 이를 극복하고 통일을 이뤄 아직 분단의 고통을 안고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많은 귀감을 주고 있다. 독일 통일의 직접적인 원인이었던 구소련의 영향력 상실과 동유럽 사회주의 국가들의 몰락이라는 외적 상황을 구서독정부가 적절히 아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고, 또 이런 행운이 주어진 역사적인 상황에 의해 구서독이 사회주의체제를 고수했던 구동독을 흡수 통합하는 형태로써 통일의 일차적 과업이 실현가능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주변적 상황이 독일과 매우 상이한 우리와는 비교 자체가 비현실적이기도 하지만, 통일전의 동서독간의 관계나 통일 후 두 체제 사이에 상존하고 있었던 적대감을 해소하고 화해와 더불어 정치, 경제, 사회 등과 같은 외적 부분과 함께, 동서독인들 사이의 정서와 심리적 이질감을 극복하는 내적인 통합과정을 통해 통일된 새로운 독일의 건설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이나, 이를 기반으로 유럽에서 독일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들은 실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 적지 않다. 그리고 특히 평화적 통일이라는 민족적 과제를 안고 있는 우리로써는 독일의 발전과정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그들의 경험을 창조적으로 재해석해야만 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라 아니할 수 없다.
패전의 후유증을 딛고 독일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제반분야에서 매우 선진적인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그 결과 후진국들뿐만 아니라 선진제국들에 있어서까지 모범이 되고 있다. 바로 이런 독일은 통일 후의 경제발전, 민주주의제도의 확립, 민족통합과 유럽연합의 견인차 역할이라는 어려운 난제들을 커다란 혼란없이 조화롭게 진행시키고 있다는 사실 등은 독일이라는 국가의 잠재력이 어떠한가를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독일이 유럽통합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과 전세계적으로 모범국가가 되고 있는 사실은 그들의 민주적이고 선진적인 정치제도와 막강한 경제력도 그 한 요인일 수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들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함께, 과거 그들이 저질은 범죄에 대해 철저히 반성하는 태도에서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독일은 일본과 함께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켰고, 동시에 6백만명 이상의 유대인을 학살한 국가이기도 하다. 그러나 전범국가로써 일본과는 달리 히틀러 나치정권에 대한 철저한 비판과 반성 그리고 이스라엘을 비롯한 이웃국가들에게 사죄와 함께 정신적/물질적 보상을 아끼지 않으므로써 국제적인 신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이는 결국 선진적인 민주주의의 확립과 성숙된 시민의식이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독일에서 이와 같은 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