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자의사사회]취약인구집단에 대한 이해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2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취약인구집단의 분류와 설명을 담은 글입니다. 결론에서는 생각을 정리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담았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2005년 OECD 국가를 대상으로 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환경의 질은 변화가 없었고 취약인구집단의 보호능력은 2002년에 21위이었던 것이 67위로 크게 낮아졌다고 보고 된 바가 있다. 이제는 단순한 자연 환경뿐만 아니라 이것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에게의 유해성 여부도 각국의 전반적인 환경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음을 말해준다. 과거 우리나라는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과도한 개발로 생태계의 오염이 극심하였으나 요즘은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노력과 시민의식의 발달로 환경은 어느 정도 회복을 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취약인구집단에 대한 보호는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진정한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이 된다.
취약 인구 집단은 일반적인 인구 집단에 비해서 건강이 악화가 될 우려가 큰 집단을 말한다. 이는 모든 행동을 생물학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문화적 변인 사이의 상호관계로 이해하는 생물심리사회 모형(Biopsychosocial model)의 맥락 하에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Biopsychosocial model의 전제 하에 어떤 요인들이 취약 인구 집단을 형성하는지 살펴보고, 각각의 요인들 특징과 사회적인 필요를 분석함으로서 환자를 대하는 우리의 능력이 향상시키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된다. 이제부터 취약 인구 집단이 형성 되는 원인 중 대표적인 것과 흥미가 가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분류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Social class
낮은 사회적인 계층이 질병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적인 계층은 교육을 얼마정도 받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계층이 아니라, 경제적인 상태를 보여주는 지표로 Socioeconomic status(SES)라고 불리어 지는 사회적 계층이다. 이 중 Low SES는 질병의 위험 인자에 대한 노출이 더 많고 치료에 대한 접근성이 저하되어 있고 열악한 생활조건을 가진 인구집단이다. 이렇듯이 낮은 사회적 계층은 높은 사회적인 계층보다 건강을 유지하는데 힘든 환경에 처해 있다. 예전에는 높은 사회적 계층은 과도한 영양 섭취로 비만이 많고 대사성이 질환이 많다고 보고 되었는데 요즘은 High SES 계층이 관리를 통해 비만이 줄어들어 오히려 Low SES가 비만이 6배나 많다고 보고 되고 있다. 그래서 요즘은 더더욱 사회계층에 따른 취약인구집단의 양극화가 심화 되어졌다고 말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한국의 포이동 주민을 생각해 볼 수 가 있는데 실제로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예방목적으로 의료를 이용하지 못하고, 건강보험 비가입률이 높고, 의료비 부담이 크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