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학원론]관광이 경제, 사회, 문화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광산업의 발전은 주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의 경제 활동과 주민의 경제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세계 경제에도 공헌을 한다. 관광의 경제적 효과는 국제, 국내 관광 활동으로 인하여 국가 또는 지역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부의 증가 및 감소, 그리고 그 결과 발생하는 경제적  부의 순변동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1.관광과 경제
<1>개요 
<2>관광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2.관광과 사회
<1>관광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3.관광과 문화
<1>문화의 특성
<2>관광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
4.관광의 미래

본문내용

 1)지역민의 경제적 부담증가
 한 지역에 관광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관광개발이 진행되면 자연환경이 파괴되기도 한다.관광관련시설을 유지하고 보수해 나가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제적 비용이 필요하다.
또 교통체증이나 수질악화 와 대기오염 등의 환경오염으로 인해 악화된 주거환경을 초래하게    된다.이렇게 저하된 관광지역내 주민들의 생활을 개선시키고 향상시키기 위해서도 경제적 비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비용은 지역주민의 경제적 부담으로 돌아가게 될것이다. 관광이 활성화 될수록 지역주민의 환경은 나빠지고 경제적 부담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2)인플레이션 효과
 물가수준의 일반적인 상승을 인플레이션(inflation)이라고 한다. 인플레이션이 일어난다는 것은 화폐의 실질구매력이 그만큼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관광은 성수기와 비수기가 뚜렷한 산업이기 때문데 성수기에는 관광자들이 일시에 집중적으로 몰리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관광지의 물가에 영향을 주게 된다. 관광 왕해는 성수기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특정시기에 모든 관광객들이 각 지역의 관광지로 몰리게 되는데 관광 공급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자연히 관광지의 물가수준은  상승하게 마련이다. 또한 그 지역의 지가도 덩달아 오르게 된다. 이런 현상의 계속적인 추세는 인플레이션을 가져오게 된다. 사람들은 흔히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 생활수준이 낮아질 것을 우려한다. 인플레이션은 화폐가치의 하락을 뜻하므로 주어진 소득에서 음식물, 의복, 주택 등의 가격이 오르며 생활수준이 낮아질 것이다. 인플레이션은 사회구성원 사이에 소득과 부를 재분배한다. 또한 인플레이션은 경제적 효율성을 낮추고, 생산과 고용을 변동시킬 수 있다.
3)외화유출
관광개발은 후진국과 저개발지역에서 더운 활발하게 일어난다. 개발로 인해 관광이 활성화되게 되면 많은 외국자본과 기업들이 개발에 참여하게 되고, 외국 노동력 역시 유입되게 된다. 우입된 외국자본과 기업, 그리고 외국 노동력은 관광수입을 획들하게 되고 그들이 획들한 관광수입은 자국으로 다시 유출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외화가 유출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또 관광산업의 활성화는 외국 관광재화의 국내수입을 증대시키게 되고 이러한 재화의 수입으로 인한 외화의 유출현상이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