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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체육]운동이 성인병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3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양체육 과목을 들으면서 썼던 레포트입니다.

교양체목이 그렇듯이 작은차이로 점수가 오락가락합니다.

레포트에서 확실히 눈에 띄어야 했기에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목차

(1) 성인병
1.성인병이란 무엇인가?
2. 성인병의 특징
3. 성인병의 종류와 분류
4.3대 성인병은 무엇인가

(2) 각 성인병의 운동요법
1. 비만증의 운동요법
2. 당뇨병의 운동요법
3. 고혈압의 운동요법
4. 동맥경화증의 운동요법
5.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운동요법
6. 관절염의 운동요법
7. 골다공증의 운동요법

(3) 운동 부족과 성인병의 관계

(4) 성인병과 운동요법
1. 적당한 운동이 심장의 혈관계통에 주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2. 적당한 운동이 혈관 자체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3. 적당한 운동이 폐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4. 적당한 운동이 근육골격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5. 성인병의 예방과 치유를 위해서는 어떤 운동을 어떻게 시작하고 어느 정도로 하여야 합니까?
6. 체지방 증가와 운동은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5) 운동의 효과(성인병 관련)
1. 운동 부족과 관상 동맥 심장병
2. 심장 기능의 개선
3. 최대 산소 섭취량 증가
4. 운동과 혈압
5. 운동과 지단백질
6. 운동과 체중 조절

※ 운동 과다증

※ Reference

※레포트를 끝내며

본문내용

(2) 각 성인병의 운동요법

1. 비만증의 운동요법


운동을 통한 비만 해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여기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증가된 체중은 서서히 줄여야 하는 것이다. 증가되고 있는 체중을 더 이상 증가되지 않도록 하는것만 해도 성공의 첫 단계인 것이다. 체중감량의 원칙은 정상체중이 60kg인데 지금 현재는 70kg이고, 증가된 10kg이 과거 2년동안 증가되었다면, 앞으로 2년내에 10kg을 줄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체중감량 방법인 것이다.

일반적인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은 자기의 최대운동능력의 50-80% 범위내의 강도로, 하루에 30-60분 정도, 일주일에 3-5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비만자에게는 운동강도를 50-60%로 낮게 하고, 운동시간은 60분이상 장시간을 해야 하며, 일주일에 5일 이상 6-7일 하는 것이 체지방 감소에 가장 이상적인 운동부하량이 된다. 낮은 강도의 운동일수록 체지방을 에너지로 더 많이 이용하기 때문이다.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할 때는 체내에 저장된 당원질인 글로코겐이 주로 이용되고 체지방은 적게 이용되기 때문에 숨이 너무 찰 정도로 짧은 시간의 강한 운동은 바람직하지 않다. 줄넘기는 운동강도가 너무 높아 장시간 할 수 없기 때문에 비만해결에는 별 도움을 주지 않는다. 한달에 1kg의 체지방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평균 400칼로리 정도 소비하는 운동을 해야한다. 이 정도 운동은 산보로는 90분, 속보로는 60분, 조깅으로는 30분에 해당되며, 산보는 1시간에 4km, 속보는 6km, 조깅은 8km의 속도로 운동을 하면 된다. 걸음수를 보면 산보는 1분에 110보, 속보는 140보, 조깅은 180보 정도가 된다.
운동은 식욕을 증가시키는가? 아니면 식욕을 감소시키는가?

하루에 한시간 이내의 운동은 식욕을 오히려 감소시키나, 한시간 이상 운동은 식욕을 증가시킨다. 일반적으로 운동은 식욕을 증가시킨다는 상식과는 다름을 알 수 있다. 매일같이 하는 운동은 한시간을 넘지 않으므로 운동이 에너지 섭취를 감소시킨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한시간 이상 3-4시간까지 장시간 운동에서는 식욕이 증가되며, 그 이상의 운동에서는 과로로 피로가 겹쳐서 식욕이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운동은 다이어트를 돕는 이점이 있는 것이다. 운동중에 강도가 높을수록 식욕을 감소시킨다고 하나 비만자는 높은 강도의 운동보다는 낮은 강도의 운동이 더 유효하다.

한 시간 이내의 운동에 식욕이 감소되며, 운동의 강도가 높을수록 식욕이 더 감소되는 것은 에피네피린과 노에피네피린이 증가되어 식욕을 감소시키며 또한 운동이 체온을 증가시키므로 체온 증가가 식욕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하루에 100kcal의 에너지 섭취가 줄면 일년에 5kg의 체중감소를 가져올수 있는 것이다. 운동을 하지 않고 다이어트로서 하루 100kcal 감소는 쉬운일이 아니나 운동을 하면서 에너지 섭취를 감소시키는 것은 별로 어려

운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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