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다문화주의와 민주주의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국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다문화주의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다문화주의는 미국과 미국인이 의미
2. 미국 사회에 인종차별주의의 잔재
3. 다인종 사회 미국
4. 미국 정치 제도의 근원
5. 다문화주의의 과제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960년대 피부색의 차이로 인하여 정치, 경제, 교육에서 소외되고 억압당해 온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시민권운동으로부터 시작되어 미국내의 비주류적 민족에게까지 파급되었으며 이들 민족들 역시 정치, 경제, 교육적 기회의 평등을 요구하였다. 새로운 다원주의라는 이름으로 펼쳐진 이 운동은 다른 집단들, 예컨대 여성, 장애자, 동성 연애자들까지 그들의 권리와 자격을 주장하도록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고 1980-1990년대는 이민자들이 급격한 상승 등 새로운 시대의 이러한 사회적 조건은 다문 화주의의 의미형성을 위한 문화정책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이를 계기로 문화적 다원주의는 다문화주의라는 용어로 대치되어지게 되었다.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의 국가적 정체성에 관한 논의와 교과과정상의 내용과 관련하여 다문화주의 (multiculturalism)라는 용어가 미국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다. 다문화주의는 체계적인 이론이나 조직적인 운동은 아니다. 여러 사람들이 인정하는 지도자도 없고 권위적인 이론가도 없으며 필수적인 텍스트가 있는 것도 아니며 공식적인 역사도 없다. 그러나 그 주장은 상당히 일관성이 있다. 다문화주의는 미국사회에서 언제나 존재해왔지만 지배 문화의 억압으로 인해 실현되지 못한 미국사회의 다양한 문화적, 인종적, 종족적, 성적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열린 마음으로 인정하고 포용할 수 있는 감수성과 태도를 배양하며, 더 나아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행위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관용과 다양성의 존중이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보인다.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들을 다원주의(pluralism)에 입각해서 유연하게 수용하자는 입장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문화주의에는 소수파 또는 주변화된 집단을 위한 정치적 변호라는 강력한 성향이 내재해 있다. 혹자는 미국은 ‘하나의 국가가 아니라 세계다’라고 하는데 이것은 미국 사회문화의 성격을 잘 드러내주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일반적으로 하나의 국가가 하나의 문화, 혹은 하나의 중심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미국은 세계를 대표하는 거의 모든 문화를 그 테두리 안에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 자료

미국메모랜덤, 살림지식총서, 살림, 2003
미국 문화와 사회, 살림지식총서, 살림, 2003
미국의 정체성, 살림지식총서, 살림, 2003
영화로 보는 미국, 살림지식총서, 살림, 2003
와스프, 오치 미치오, 살림, 1999
유대인, 살림지식총서, 살림, 2003
히스패닉 세계, 존 H. 엘리엇, 새물결,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