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생명의 존엄과 인공임신중절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낙태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조사했고 나의 생각을 썼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생명의 존엄에 관한 논의
1. 윤리학적 관점에서의 생명의 존엄
2. 법학적 관점에서의 생명의 존엄
3. 인공임신중절에 관한 논의

Ⅲ. 인공임신중절의 실태와 가치관의 대립
1. 인공임신중절의 의의 및 실태
(1) 의의
(2) 실태
2. 여성의 임신중절권과 태아의 생명권의 가치 충돌
3. 인공인신중절의 합법화 과정
(1) 합법화 과정
(2) 합법화의 방식

Ⅳ. 우리나라의 인공임신중절에 관한 법적 규율
1. 개요.
2. 모자보건법

Ⅴ. 결론
<나의 견해>

본문내용

Ⅰ. 서론
생명은 사람됨의 첫 출발점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생명은 절대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보호되어야 한다. 생명에 있어서 살만한 가치가 있는 생명과 그렇지 않은 생명의 차별이란 있을 수 없다.
생명의 존엄이라는 사실은 법 이전에 이미 발생한 사실이었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존엄한 존재이다. 지금 현존하는 인간이나 미래에 태어날 인간의 존재도 존엄한 존재이다.
따라서 모든 생명은 단 하나의 예외도 없이 보호되어야 한다. 이러한 원칙을 “생명보호절대의 원칙”이라 한다. 따라서 헌법 제 10조는 생명보호의 절대성을 국가에 명령하고 있으며, 만일 태아도 사람에 속한다면 그의 생명은 절대적으로 보호되어야 하고 그것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무이다.

Ⅱ. 생명의 존엄에 관한 논의
1. 윤리학적 관점에서의 생명의 존엄
오늘날의 과학기술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객관적 실체인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신과 사고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인간은 자신의 근본문제, 즉 삶과 죽음의 문제에까지 심각한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왜냐하면 현대의 과학기술은 기술의 양면성으로 인하여 선의 또는 합법적으로 개발된 기술이 위협적 힘을 발휘할 수 있으며, 개발된 기술은 이용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작은 영역에서 큰 영역으로 확대되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그 이용에 대한 지속적 수요가 창출되고, 이러한 기술은 공간적으로 지구촌 전제를, 시간적으로 무수한 미래세대에게 연쇄적 인과관계를 미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이다.
인간은 기술적으로 가능하더라도 해서는 안 될 일이 있으며, 우리는 과학기술의 몰가치화 및 비인간화로부터 탈피하여 과학기술의 도덕화. 윤리화를 지향하여야 한다.
특히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인 무분별한 낙태행위는 과학기술의 진보 및 산업화의 과정에서 부지불식간에 우리의 윤리의식 내지 사회적 가치관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전통적 가치관과 새로운 가치관의 충돌은 어느 시기 또는 어느 사회에서나 겪는 일이지만, 우리사회는 서구사회가 수 백 년 동안 이룩한 산업화과정을 지난 30~40년 만에 달성한 소위 압축성장을 경험함으로써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경시풍조가 심각하게 노정되어 왔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압축성장의 산업화 과정에서 소홀히 취급된 생명의 존엄에 대한 전통적 윤리의식을 재조명하여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