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장애인의 이해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23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장애인의 이해에 관한 자료 입니다.
장애인의 문제, 정의에 관한 내용도 포함 되있습니다.

목차

<장애 및 장애인의 정의>
1. 세계보건기구의 정의
2. 우리나의 정의

<장애인의 문제>

본문내용

1. 세계보건기구의 정의
장애 및 장애인의 정의는 한 나라의 사회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여건과 수준에 따라서 다르므로 간단히 정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1980년에 국제장애분류(ICIDH) 라고 하는 장애에 관한 개념적 틀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이러한 분류법에 의하여 장애를 분류할 것을 권장하였는데 이에 의하면 장애의 세차원이라고 할 수 있는 기능장애와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가 인과적 또는 시간적 연속관계가 있는 것으로 본다.

기능장애에는 심리적, 생리적, 또는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손실 또는 비정상을 의미하는데, 이는 손실을 포함한다는 의미에서 질병에 비하여 포괄적인 개념이다.
능력장애는 기능장애로부터 야기된 것으로서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 또는 그러한 방식으로써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이나 결여를 의미한다.
사회적 불리는 기능장애나 능력장애로부터 야기되는 것으로서 연령, 성, 사회문화적 요인에 따른 정상적인 역할의 수행을 제약 또는 방해하는 개인에 대한 불이익을 의미한다.

ICIDH-1에는 몇가지 문제점이 있다. 질병과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 간에 명확한 경계를 구분하기가 곤란하며, 질병이나 부상, 기능장애 이외에도 능력장애와 사회적 불리에 영향을 주는 다른 많은 요인들이 존재할수 있다.
Chamie는 ICDH-1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장애를 지닌 사람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사회적 불리가 나타난다고 보았다.
그래서 1988년에 ICIDH-1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보안하기 위한 세계보건기구회의가 개최되었고, 여기서 disablement라는 새로운 개념이 주장되었다. 그리하여 장애를 손상, 활동, 참여의 세 차원으로 설명하는 ICIDH-2가 1990년대 말 확정되었다.
ICIDH-2에서는 능력장애와 사회적 불리를 제외하고, 활동과 참여라는 새로운 범주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모든 개인에게 적용 가능한 것으로서 장애와 비장애가 점차 무너지고 있는 추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