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컴퓨터 교육]초등 컴퓨터 원리 교육 연구 - 일괄처리와 시분할처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초등 컴퓨터 교육이 기능위주로만 시행되는 현실에서, 컴퓨터의 구성 및 작동 원리에 대한 교육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주제는 일괄처리와 시분할 처리 입니다.

목차

1. 주제
2. 대상
3. 목적
4. 변형할 대상인 학습주제의 원리내용
1)일괄처리 시스템
2)시분할 시스템
3) 분산처리 시스템
4)실시간 시스템
5)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6)기타
5. 변형에 있어서 제안자의 학습 초점
6. 구체적으로 변형한 아이디어 설명 및 저작자료
7. 수업진행도 및 계획서
1) 탐색 및 문제파악(동기유발 단계)
2) 자료제시 및 관찰탐색 단계(활동 1 - 개별 활동)
3)자료추가 제시 및 관찰탐색 단계 (활동 2 - 모둠활동, 게임)
4)적용, 응용 (실제 컴퓨터에서 원리확인 및 발전, 심화)
8. 평가(학습자입장과 교수자 입장에서의 변형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
9. 후기
10. 참고문헌 및 자료
★학습지★

본문내용

1)일괄처리 시스템
가장 오래된 정보 처리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일정 용량동안 모아 두었다가 일정 시기에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문서들이 함께 수집되어 직접 컴퓨터에 입력되거나 자기 테이프나 플로피디스크와 같은 입력매체에 전환된 후 처리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학생들이 OMR로 작성한 객관식 답안지를 모아서 한꺼번에 OMR판독기를 통해 입력한 후 성적처리를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 외에도 급여, 입시의 성적 처리도 마찬가지입니다.
2)시분할 시스템
시분할은 한 컴퓨터를 여러 명의 사용자가 사용할 경우 사용 CPU의 시간 자원을 나누어 쓰는 것을 말합니다. 성능이 좋은 메인컴퓨터 한 대를 두고, 거기에 속도가 빠르지 않은 여러 단말기를 붙여서 사용할 때 각 단말기에서 요청하는 모든 작업을 메인 프레임이 동시에 처리하기 힘든 경우 일정한 스케줄링에 의해서 CPU를 시간적으로 점유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단말기들을 CPU가 다른 단말작업을 처리할 때는 입출력 작업을 수행함으로서 각각의 단말기는 메인프레임의 성능을 독립적으로 소유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마치 혼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PC나 워크스테이션을 제외한 거의 모든 메인프레임 또는 미니컴퓨터들에 시분할 시스템이 적용 됩니다.
3) 분산처리 시스템
분산처리 시스템은 네트워크 프린터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시스템의 여러 부분들이 분산되어 있고, 네트워크들을 연결하여 서로 통신을 수행하면서 각각 맡은 일들을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각각의 분산된 자원들은 처리장치가 될 수도 있고, DB가 될 수도 있고, 프린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각각이 분리되어 작업을 처리하기 때문에, 폭넓은 자료의 이용이 가능해지고, 높은 처리 능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로는 네트워크 안의 프린터 서버에 연결된 프린터나, 파일 서버에 연결된 DB를 들 수 있습니다.

본 수업의 초점을 일괄처리방식을 선택했을 경우와 시분할 처리 방식(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을 선택했을 경우, 하나 이상의 일을 처리 할 때에는 대부분의 경우 시분할 처리 방식이 일을 해결하는 효율성이 더 높아진다는 것에 맞추었다. 가령, 처리하는데 10분이 걸리는 job1과 1분이 걸리는 job2가 있는데 일괄처리로 하면 job2의 결과를 얻는데 11분이라는 시간이 걸리지만, 1분단위로 돌아가며 처리하는 시분할 처리에서는 결과를 얻는데 2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