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금연교육]청소년 흡연문제의 그 현황과 실태파악,심각성,금연교육의 방향,스트레스,해결방안에 관한 심층적 고찰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3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가 나름대로 정성들여 쓴 자료입니다.
꼼꼼한 성격으로 대충대충 작성 못합니다.
출력해보시면 실망스럽지 않을 거라 믿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정말 열심히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청소년 흡연률의 현황
2.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
- 청소년 흡연의 사례
3. 청소년 흡연문제의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2.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
(1)흡연이 남기는 피해
청소년의 흡연은 사실 사소한 동기에서 시작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호기심이나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또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등이 그 이유이다. 그러나 그렇게 사소한 출발이 청소년의 미래에 남기는 피해는 너무 엄청나다. 신체 건강의 해로움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비행, 학업 능력 감소에서부터 유해 물질 사용과 관련된 다른 청소년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까지 다양하다. 청소년의 흡연이 특히 나쁜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자.
①청소년의 세포, 조직 그리고 장기는 아직 완전하게 성숙하지 않은 상태에 있다. 따라서 담배와 같은 해로운 물질과 접촉하는 경우, 성숙한 세포나 조직에 비해 더 큰 손상을 입게 된다. 어린 시절, 특히 16세 이전에 담배를 피웠던 사람은 20세 이후에 담배를 시작한 사람보다 피해 정도가 3배는 더 높다.
②청소년 시절에 흡연을 시작한 사람은 자연히 전체 흡연 기간이 더 길어지고, 흡연량도 더 많아지게 된다. 담배의 해독은 담배를 많이 그리고 오래 피울수록 더 커지게 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20세 이후에 담배를 피운 사람의 폐암 사망률은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보다 9배 높은 반면, 15세 이전에 담배를 피운 사람은 폐암 사망률이 20배나 높다고 한다.
③청소년의 흡연은 니코틴 중독을 더욱 심화시킨다.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서 흡연으로 인한 특별한 신체적 증상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흡연하게 되고, 중독에 빠져들게 된다.
④청소년 탈선의 시작은 흡연으로부터 시작된다. 그 동안 금기로 여기던 흡연 금지 규범을 일단 깨고 나면 다음 단계의 금기로 넘어가게 된다. 청소년 마약이나 청소년 범죄자 중에서 흡연을 하지 않는 경우란 거의 없다.

(2)청소년들이 말하는 흡연으로 인한 고통
①성장 발육 저하: 청소년기(adolescence)란 소아에서 성인이 되어 가는 기간을 말한다. 또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렇게 중요한 기간에 흡연을 하게 되면 성장이 둔해지게 된다.
②기침: 흡연으로 기도 내로 이물질이 흡인되는 것을 방지하고 과도한 기도 분비물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킴으로써 기도를 보호하고자 하는 정상적인 신체 방어기전이다. 우리 몸은 이미 흡연이 나쁘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참고 자료

·http://yism37.8m.com/y2.htm
·http://www.youth.go.kr/
·http://www.nosmoke.or.kr/index.php
·http://news.naver.com/
·http://www.nosmokeguide.or.kr/
·http://www.kash.or.kr/user/main.as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