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양한국사]선덕왕 - 능력있는 최초의 여성 통치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2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사의 흐름이라는 교양수업을 들으며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그리고 발표수업의 자료로 활용했기 때문에 발표문이기도 합니다.ㅋ 발표와 레포트를 위해서 선덕여왕에 대한 자료를 여기저기에서 찾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선덕여왕에 대한 자료는 생각했던 것보다 찾기 힘들었습니다. 책마다 조금씩만 언급해 놓았기 때문인데, 어떤 책은 한 권짜리가 있긴 하나 아동을 위한 도서라 참고문헌으로 활용하기가 까다로웠습니다.
제가 직접 이 책 저 책 뒤져가며 부분 부분들을 찾아내서 정리했구요.
아마도, 선덕여왕에 대한 자료는 이거 하나만 보아도 다른거 찾을 필요없이 충분하실 겁니다.
목차도 한 번 확인해 보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가서
1. 왕위 계승과 통치
(1) 여성의 몸으로 왕위에 오른 배경 - 즉위와 국인
(2) 여왕의 통치 - 통치와 불교세력
2. 선덕여왕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
(1) 지귀설화(志鬼說話)
(2) 지기삼사(知機三事)
3. 선덕여왕에 대한 의문점
(1) 남편 음갈문왕(飮葛文王)
(2) 남자 귀족들의 불만은 없었을까
(3) 여성으로서의 통치가 어렵지는 않았는가
4. 여왕에 대한 평가
(1) 부정적 평가 -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기초하여
(2) 긍정적 평가

Ⅲ. 나오며

본문내용

수천 년간 남성 중심으로 이어져 온 역사 속에서도 남성에 못지않게 민족사를 빛낸 걸출한 여인들이 있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그러한 여인의 일생을 재조명 할 기회를 가져보고자 한다.
우리의 역사를 되짚어보면, 유일하게 신라시대에만 여왕이 존재했는데, 그 가운데 신라 최초의 여왕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여왕이었던 선덕여왕에 대한 한 층 더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의 교훈을 되새겨 보고, 여왕에 대한 평가를 내려보고자 한다.

선덕여왕은 너무 잘 알려져 있어서 오히려 간과되고 있는 인물로, 선덕여왕의 통치 시기는 신라 최고의 문화 전성기이다. 선덕여왕은 삼국 통일의 열쇠를 쥐고 있던 인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훌륭한 지도자였다.
7c초엽의 신라의 왕위는 원래 부모 양쪽이 모두 성골이어야 하는 극소수의 성골에게 허락된 자리였다. 그 요건이 까다로워서 성골수가 점점 줄어 7c에 들어서는 당시 왕위계승 자격을 가진 성골이 덕만(선덕여왕), 승만(진덕여왕)이었다. 화백회의는 당시 유력한 왕위계승후보 김용춘(진골)을 추대하지 않고 선덕여왕을 추대했다. 남성귀족으로만 이루어진 화백회의에서 만장일치로 덕만을 지명한 것은 파격적이었다. 이러한 추대가 가능했던 것은 선덕여왕이 나라의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왕의 자질을 즉, 통치자의 카리스마를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라 볼 수 있겠다. 선덕여왕은 왕위에 오른 후 탁월한 인재등용으로 군왕의 능력을 보여주었는데, 남성중심사회의 여성 통치자라는 취약점을 자신을 둘러 싼 남자들을 적절히 이용함으로 해결하였다. (그 예로 김춘추와 김유신을 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앞서도 언급했듯이 선덕여왕 재위 시 신라는 문화적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웅대한 건축물과 아름다운 조각들이 이 시기에 속출한다. 정치적 안정이 문화적으로 꽃핀 것이다. 국외사정은 매우 좋지 않았는데, 신라는 고구려 남하정책과 백제 종용으로 고통 받고 있었다. 국가 존립이 문제되는 시기였다. 과감히 견제와 긴장 속에서 안정을 추구한 외교술을 펼쳤고, 김춘추를 당나라로 파견하여 고구려와 백제 배후에 동맹관계를 결성해서 쉽사리 신라를 침범 못하게 외교적 방어선을 형성시켰다. 선덕여왕의 적절한 외교를 통해 안정 찾은 신라는 부지런히 국력 길러 삼국통일 기반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황원갑, 『한국사를 바꾼 여인들』, 책이 있는 마을, 2005
이종욱, 『신라의 역사 - 그들의 왕국』, 김영사, 2005
조범환, 『우리 역사의 여왕들』, 책세상, 2000
이종욱, 『화랑세기로 본 신라인 이야기』, 김영사, 2000
이배용 외,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1999
박석분 외, 『인물여성사』, 새날, 1994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사 연구실 지음『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1999
이덕일, 『이덕일의 여인열전』, 김영사, 2003
김정미, 『역사를 이끈 아름다운 여인들』, 눈과 마음, 2005
정구복, 『인물로 보는 삼국사』, 시아출판사, 2000
안춘근, 『역사를 빛낸 한국의 여성』, 범우사, 2002
『신라왕조실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