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입문]알라딘 속 영웅 경제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제학 입문 과목에서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애니메이션 알라딘 안에 들어있는 경제학 이론을 살펴본 레포입니다.

목차

① 서론
② ‘알라딘’의 줄거리 및 등장인물 소개
③ 주인공 ‘알라딘’의 명예와 돈 사이의 대체재 및 보완재 분석
④ 세 가지 소원에 대한 기회비용 분석
⑤ 자스민과의 결혼에 대한 비용편익 분석
⑥ 결론 및 한계, 의의

본문내용

흔히 애니메이션이라 하면 사람들은 대부분 Disney사의 캐릭터들을 떠올린다. Disney사는 <증기선 윌리Steamboat Willie>를 시작으로 <인어공주The Little Mermaid>,<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알라딘Aladdin>,<라이온 킹The Lion King>,<포카혼타스Pocahontas> 등 수많은 애니메이션은 배출해 냈다. 파산직전이었던 Disney 애니메이션을 일으킨 것은 <인어공주>의 흥행 때문이라 말하지만, 단순히 이 영화의 흥행으로 생긴 이윤 때문에 Disney사가 회생한 것은 아니다. Disney의 애니메이션은 소비행위와 영화팬들을 성공적으로 접맥시키고 문화시장을 형성하여 비디오, 영화음악 음반, 의류, 인형, 테마 공원 등의 상품을 시장에 출시하여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이윤을 창출해내었던 것이다. 그 중 Walt Disney의 31번째 작품인 <알라딘Aladdin>역시 영화 흥행 수입, 비디오 판매, 자스민 공주드레스, 지니 쿠키 병 등의 보조 상품 판매로 1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으며 비디오게임은 1993년 한 해에만도 3백만 개를 팔았다고 한다. 이렇듯 애니메이션은 특수한 영상상품으로써, 동일한 상품을 재생산시키고 관객들에게 연령별로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여, 애니메이션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시장을 개발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산업이라는 큰 틀에서 보면 관객들에 대한 이윤을 경제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안에서 벌어지는 많은 에피소드에도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경제학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애니메이션과 경제학을 연결 지어 생각하는 것이 다소 어색한 면이 없지 않지만 이것을 분석해냄으로써 경제학을 이해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면 앞에서 언급한 Disney사의 31번째 애니메이션 <알라딘Aladdin>의 속으로 들어가 무심코 지나갔던 것들에 대해 경제학적으로 풀어나가 보도록 하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