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개론]우리나라 교육의 발전과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우리나라 현재의 교육의 현황과 앞으로 나아갈 발전방향을 제시함

목차

Ⅰ. 序

Ⅱ. 本論
1.우리 교육이 나아갈 방에 대한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
2. 우리 교육의 위기의 원인과 현안
3. 선진국의 교육제도의 변화
4.문제 해결 방안

Ⅲ. 結

본문내용

Ⅰ. 序
우리는 얼마 전 3월 16일자의 국내 신문에 실린 OECD의 보고서를 접하게 되었다. 이 기사에 따르면 “교육비 비중 면에서는 1위를 차지해 우리나라의 뜨거운 교육열을 반영했고 국제학력평가에서도 상위권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GDP대비 사교육비 비중이 3.4%로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게 나왔다.”라고 실려 있다. 현재 GDP를 기준으로 세계 11위의 주요 경제국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위의 보고서의 내용을 보다시피 아직 사회. 문화,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과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 말고도 집중적인 사회문제로 부각된 수능시험 부정행위, 일진회에 의해 이슈화된 학원폭력문제, 온갖 권력들이 개입된 대학입학부정행위 등 국민들이 공교육의 불신을 뛰어넘어 사회전체의 문제로 가고 있는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이처럼 공교육의 위기까지라고 불리게 된 원인과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구조 및 시행사항등과 관련한 해결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本論
우리는 지금처럼 상처투성이의 공교육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진정한 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우리가 추구해나갈 교육의 목적을 제 정립을 통한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과 선진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의 교육이 나아갈 길을 살펴보자.

1.우리 교육이 나아갈 방에 대한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
우리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해서는 교육의 목적을 결정하는 세가지 유형으로 형이상학적 결정, 사회-문화적 결정, 인성론적 결정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형이상학적 결정에 대해 듀이는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의 과정으로 보고 교육에 있어서의 성장은 어떤 고정된 목표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더 성장하는 것 이외의 어떤 다른 무엇을 위한 것이 아니다.’ 라고 하였다. 이는 교육은 더 많은 지식을 위해 탐구의 과정으로 교육을 보는 것이다. 이 학설에서는 문화와 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교육의 추구하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고 볼 수는 있지만 현실이 따라가기에는 너무나도 먼 산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