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 산업]문화콘텐츠와 한류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문화 산업과 문화 콘텐츠에 관한 내용과
그에 따르는 한류의 장점과 나아가야할 방향 등에 간해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흔히 21세기를 문화 산업의 시대라고 말한다. 문화란 정지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축적되는 것이며 문화예술은 지구촌을 하나로 엮어주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즉 지금까지 정치ㆍ경제 중심의 주도에서 문화 중심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사양산업인 노동ㆍ자본 집약적 산업에서 벗어나 S/W나 CONTENTS 중심의 지식기반 산업으로 옮겨가야 한다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
세계의 문화는 통신과 미디어의 발달로 하루가 다르게 점차 동질화ㆍMix화 되어 가고 있으며, 이에 문화예술은 IT의 발전에 힘입어 새로운 메카로 부상하였다.
IT의 발달은 문화 환경을 새롭게 변화시키면서 그 자체의 정체성에 혼돈을 초래하고 있다. 문화예술과 IT의 혼합은 이제 선택을 넘어서 생사의 문제가 되어 새로운 사회 트렌드를 형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여기에서 사회변화 양상에 의한 가치변화를 통해 문화예술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1960년대는 중후장대한 산업과 가치가 큰 영향력을 발휘한 반면 1980년대는 경박, 단소한 산업과 가치가 지배적이었다. 반면 현재는 미감, 유창한 산업과 가치가 IT와 접목되어 디자인을 포함한 CONTENTS가 중요해졌다.
다시 말해 한 국가의 국가경쟁력은 문화에 달려 있으므로 그 잠재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CONTENTS 강국인 미국과 게임,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강세를 보이는 일본, 영국의 음반 산업 등 세계 흐름 양상을 통해서도 문화 산업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즉 선진국 경제는 고부가가치 지식산업 위주로 탈바꿈하는 Nut Cracker현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지구촌의 소비자는 문화 생활로 삶의 질이 향상에서 종합적인 가치 추구를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문화의 소비가 크게 늘어나게 된다. 이에 의해 문화 CONTENTS 산업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맞물려 끊임없이 발전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