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질병보고서 - 만성화농성중이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만성화농성중이염에 대한 질병보고서입니다.
인터넷으로 찾아서 쓴 레포트가 아닌
참고문헌을 이용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너무 길지도 짧지도 않고 정말 필요한 내용만으로
작성했습니다.

목차

1.정의
2.원인
3.증상
4.진단
5.치료
6.합병증
7.후유증

본문내용

*정의
중이염: ①급성 화농성 중이염-발열, 통증, 고막 발적
②만성 삼출성 중이염-통증, 고막 팽륜, 발적 없이 나타남
③만성 화농성 중이염-고막 천공, 이루

중이의 염증성 질환을 말하며 중이강 뿐만 아니라 이관, 유양동의 염증성 병변을 포함한다.이것이 3개월 이상 지속적인 염증 상태를 유지하면 만성 중이염이라고 한다.

*원인
급성중이염을 앓은 경우 원인균의 독성, 환자의 저항력, 부적절한 치료, 코나 코 뒤에 있는 비인두의 질환으로 인한 중이염의 만성화 등으로 중이점막의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어 발생한다.

*증상
합병증이 없는 만성중이염의 주증상은 무통성의 이루와 난청이다. 2~3개월 지속되는 화농성, 점액성 혹은 장액성의 이루가 고막천공을 통해서 나오는 경우 만성화농성 중이염을 의심할 수 있다. 난청은 고막천공의 크기와 위치, 이소골의 상태와 운동성 등 여러 요인이 복합되어 나타난다. 이통, 압통, 현훈 등이 없는 것이 보통이며 이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합병증을 의심하여야 한다.
①이루- 중이와 주변의 공기가 차있는 공간(유양동)에 염증이 생기면 고름이 생성되고 천공된 고막을 통해서 흘러나온다.
②청력저하 및 이명- 중이염에 의해 고막이 천공되면 소리의 전달이 되지 않아 청력이 떨어지게 된다. 병이 진행하여 내이로 염증이 파급되면 청신경이 손상을 받아 소리의 감지에 문제가 생기며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증이 동반될 수 있다.
③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은 중이를 통해 주행하고 있기 때문에 중이의 염증이 심한 경우 입이 돌아가고 눈이 감기지 않는 안면신경마비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④어지러움- 내이는 신체의 평형을 담당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중이의 염증이 내이로 파급되면 심한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비인후과학 - 일조각
일차진료를 위한 이비인후과학임상 - 일조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