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학습동기 유발전략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심리의 학습동기유발전략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Ⅰ. 동기의 의미

Ⅱ.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Ⅲ. 동기유발 방법

1.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의 측면

(1) 내적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방법
(2) 외적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방법

2. 과제, 교수방법 및 평가, 교사의 변인의 측면

(1) 과제의 변인
(2) 교수방법 및 평가의 변인
(3) 교사의 변인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서 론

학생이 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학습을 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교사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교육환경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학생이 학습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는다면 모두 소용없는 것이다. 이러한 동기는 학습자 개인적 차원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교사가 도움을 줄 수 있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바람직한 교수-학습을 위해서 교사는 학습동기를 유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잘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전략에 대하여 논의해 보도록 할 것이다.

본 론

Ⅰ. 동기의 의미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기 이전에 먼저 동기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
동기(motivation)란 동기가 발생한 상태, 즉 무엇인가를 충족시키거나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지향적 욕구나 행동이 발생되거나 그러한 상태를 의미한다. 동기는 개인이 목표를 성취하도록 도와주는 내적 ․ 심리적 에너지이다. 동기와 학업성취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연구들은 학교장면에서 동기가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동기가 유발된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을 하려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오랫동안 문제들과 씨름한다. 동기가 부여된 학습은 더 이상 일이 아니라 놀이가 되며, 동기가 부여되지 않은 놀이는 학생들에게 오히려 일이 된다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 먼저 학습동기를 유발시키도록 해야 한다. 동기에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가 있다.

Ⅱ.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에서 언급되었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외적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학생들이 상을 받을 것을 기대해서, 또는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서 과제를 끝마치거나 공부를 열심히 한다면 이 학생들은 외재적으로 동기화(extrinsic motivation)되어진 것이다. 즉 과제나 학습 자체에는 관심이 없이 관련되지 않은 외부의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내적 동기를 강조하는 인지심리학자들은 인간을 원래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성취를 즐기도록 동기유발되는 존재로 보았다. 외부의 아무런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도 어떤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내재적으로 동기화(intrinsic motivation)되어 진 것이다. 즉 그 과제나 활동 자체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내적 동기화는 외적 동기화보다 더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진다. 내적 동기화된 학생들은 외적 결과에 연연해하지 않고 학습이나 행동을 강하게 지속하며, 내적 동기는 기계적 암기학습이 아닌 이해를 통한 개념학습을 주도한다. 보상을 받기 위해 쉽고 빠른 해답을 얻으려고 하는 외적으로 동기유발된 학생에 비해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학생은 학습을 즐거운 것으로 받아들여 도전과 호기심을 즐긴다.

참고 자료

김민환 저 『실제적 교육방법론』 1997 양서원
신명희 등 공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1999 학지사
정명화 저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2005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